팟캐스트를 듣기 전에 먼저 이 기사를 읽어보세요

'퍼나르기' 눈감은 네이버·다음 형사처벌 (조선일보 2008.12.24 02:56)

1. 이어갑니다 (0:00)
2. 검찰 수사 까발려보자
   1) 왜 똑같지? (2:00)
   2) 정말 포털이 한거 맞어? (3:32)
   3) 포털이 정말 방조를 했나? (7:52)
   4) 검찰은 왜? (13:44)
   5) 검찰은 국회를 넘보나? (16:33)
   6) 석연치 않은 검찰의 수사 (20:22)
   7) 거짓말 다운, 거짓말 듣기 (23:29)
   8) 미션 임파서블 (29:05)
   9) 포털과 소리바다는 동급? (33:06)
   10) 나는 어쩌라구? (35:32)
3. 오세훈과 어청수에게 쇠고랑을? (37:46)
4. 일찌기 가수 박미경이 말했어 (40:00)




팟캐스트를 듣기 전에 먼저 이 기사를 읽어보세요

'퍼나르기' 눈감은 네이버·다음 형사처벌 (조선일보 2008.12.24 02:56)

1. 일쳤네 ^^;;; (0:00)
2. "'퍼나르기' 눈감은 네이버·다음 형사처벌" (2:47)
3. 사실은 (6:42)
4. 조선 기사 까발려보자
   1) 사실의 은폐 (11:08)
   2) 의미의 왜곡 (13:18) 
   3) 미진한 판단 (14:38)
   4) 세계적인 추세? (17:24)
   5) 그래프의 의미 (20:14)
5. 이것은 횡포다! (31:43)
  1. Favicon of http://100me.tistory.com/ BlogIcon 백미 2008.12.31 15:49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새드개그님 안녕하세요?
    연말에 새로운 글을 작성하셨군요.
    제 블로그에 트렉벡 보내주셔서 바로 달려왔습니다 ㅎㅎ
    2009년 새해 福 많으시고 늘 건강하세요!!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12.31 16:12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아무래도 해를 넘겨서 말할 꺼리는 아닌 것 같아서 서둘러 해치웠습니다. 살짝 아쉬운 느낌도 드는데 (좀 더 꼼꼼하게 할 수도 있었다는 아쉬움) 머, 다음에 잘 하죠, 머~ ㅋㅋ
      백미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쇼~~~~~ m(_ _)m

  2.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9.01.02 00:42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이제야 듣네요. : )
    말씀처럼 조선기사는 악의적 의도로 쓰여진 기사라는 판단이 듭니다.

    다만 저작권 문제의 해법과 관련해서는 포털 측에서도 분명히 좀더 전향적으로 자신의 정책을 수정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언론사닷컴에 연계된 대부분의 블로그 사이트도 마찬가지지만) 클릭 한번으로 펌이 가능한 시스템은 아무래도 좀 이상해요(이게 현재 어떤지는 확인해봐야겠지만.. 여전할 것 같다는 전제에서요). 물론 각 블로그 운영자들에게 선택권을 주고 있기는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저작권 개념에 대한 혼동을 자사의 트래픽을 위해 부추기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저작권협회나 온신협 등등의 행태에 대해서는 정말 이 사람들이 '문화의 발전'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인가 하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요.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9.01.04 02:49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조선의 기사는 반드시 저작권으로 보호받아야합니다. 월등한 "창작성"이 있거든요~ Fact의 왜곡도 저정도면 작품급 아닌가요?
      다음 블로그의 경우 (제가 뮤지컬 이야기를 운영하고 잇으니까요) 각 포스트마다 스크랩을 허용/일부허용/금지 옵션을 주고 있습니다. 그렇게 본다면 시스템적으로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구요. 다만 불펌글을 포스팅 하는 경우에 스크랩을 방지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거나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겟는데 이런 시스템이 가능할까요? , 불펌글을 등록할 시에는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는 둥의 경고문구를 넣는다거나 머 이런 정도의 개선책은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래도 요즘 음저협 등의 푸쉬 때문에 포털이 저작권 문제에 민감해져서 적극적인 활동을 하는 것 같네요
      저작권협회나 온신협은 그저 영리단체일 뿐이라는 생각입니다. 그 분들은 자신의 회원들만을 위해서 일하는 분들이지요. 그러니 그 분들에게 대승적인 차원에서 문화의 발전을 기대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라는 생각입니다.




1. 온라인 삼국지 (0:00)
2. 눈길을 끈 기사와 포스트 (2:36)
3. 이직의 원인 (5:44)
4. Daum은 막을 수 없었나? (9:29)
5. 백의종군 (15:18)
5. 생존 vs. 직업윤리 (18:34)
6. 포털 직원이었다는 분들이 쯔쯔 (23:13)
7. 소통의 실종 (30:24)

cf) 관련기사 연합뉴스 12/12 "흔들리는 다음, 핵심 임원 잇따라 네이버行"
     관련포스트 니오큐브릭닷컴 12/14 "포탈에서 최소한의 직업윤리란 무엇인가?"
                 (니오큐브릭 닷컴에서는 댓글 뿐만 아니라
                 해당 포스트, 그리고 그 후기포스트까지 모두 삭제되었습니다.
                 그래서 부득이 떡이떡이님의 블로그에 게재된 동일 게시물로
                 링크를 수정합니다.)
  1.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8.12.16 07:19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저널리즘의 일견 불편부당한 것처럼 보이는 (실은 자극적인 선동) 기사를 그 기사의 이슈 디자인 설계에 따라 '감정적으로' 확대 재생산하는 블로기즘에 대한 진심을 담은 애정어린 비판이 있는, 그리고 여기에 소통과 대화에 대한 강렬한 희망과 그로 인한 좌절과 아쉬움이 마음 가득히 담겨 있는, 저널리즘발 블로그 이슈 유통 모델에 대한 반성적인 사례로써 두고 두고 기억해야 마땅한 기념비적인 팟캐스트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 팟캐스트에 대해선 리뷰를 꼭 작성해보고 싶네요...
    (지금 작성중이긴 한데...ㅎㅎ 꽤 시간이 걸리네요...;; )

    추.
    댓글은 구글 저장페이지를 통해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말씀처럼 좀 심하게 인격 모욕적인, 그리고 무책임한 댓글들이 눈에 띄네요... 몹시 아쉽습니다.

    http://209.85.173.132/search?q=cache:nL1v9ye8RYQJ:searching.egloos.com/2168489+%ED%8F%AC%ED%83%88%EC%97%90%EC%84%9C+%EC%B5%9C%EC%86%8C%ED%95%9C%EC%9D%98+%EC%A7%81%EC%97%85%EC%9C%A4%EB%A6%AC%EB%9E%80+%EB%AC%B4%EC%97%87%EC%9D%B8%EA%B0%80%3F&hl=ko&ct=clnk&cd=1&gl=kr

    그리고 '댓글 그 자체'가 논란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일방적으로 전부를 삭제해버린 해당 블로그의 처사도 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호찬님의 논평도, 그리고 떡이일보(이런게 있는 줄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에서 떡이떡이님의 논평도 잘 읽었습니다. 호찬님은 역시나 기대한 대로의 논평을, 떡이떡이님은 역시나 예상대로의 논평을 남기셨군요.

  2. Favicon of http://searching.egloos.com BlogIcon 니오큐브릭 2008.12.16 09:16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안녕하세요.^^ 제가 블로그 포스트의 댓글을 삭제한것은 다음의 전현직 직원들이 줄기차게 지워달라고 메시지도 보내고 ,전화도 걸어서..귀찬아서 지웠구요. 특히나 Daum에서 Skt로 간 직원들이 그랬네요. 새로간 회사서는 적응 잘하세요? 새드개그맨님?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12.17 01:29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아, 네에~ 사람들이 성가시게 닥달을 한 사연이 있었군요~ 혹시 누가 저보고 제 포스트나 덧글 지우라면 어쩌죠? ㅎㄷㄷ ^^;;;
      새 회사에 적응한다는게 하루 아침에 되겠슴까? 길게 볼려구요~ ^^

  3. Favicon of https://techjun.com BlogIcon 뽕다르 2008.12.16 09:32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시험기간이라 확인을 못하고 있었는데.. 정말 오랜만이시네요. 엄청 기다리고 있었는데.. 셤 끝나면 줄줄이 들어야겠습니다. ^^

  4. 2008.12.16 10:14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12.17 01:35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댓글도 잘 보고 트랙백도 잘 읽었습니다.
      저는 비하인드 스토리는 정말 "저~언혀!" 몰라서 뭐라고 말씀드려야할 지 모르겠는데요. 제가 방송에서도 언급했지만 상당부분 C모씨가 원인을 제공한 측면도 있으리라는 생각도 충분히 듭니다.
      트랙백에 대해서 약간의 의견이 있는데 이걸 새 포스트로 해야할 지는 사정을 좀 봐야겠네요. 연말이라 이래서래 정신이 없어서 짬이 날지...

  5. Favicon of http://jus1170.tistory.com BlogIcon vermouth 2008.12.16 11:08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트랙백해주셨네요^^

  6. 2008.12.16 15:09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12.23 13:05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이런걸 팟캐스팅이라고 하더군여~
      언급된 기업이면 Daum? Naver?
      긍정적으로 평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넷방송 = 막말방송은 아니겠죠~
      (그런 면에서 김구라의 해악이 큽니다.)
      여튼 애청 바라겠슴다~ 감삼다~

  7. Favicon of http://ipuris.net/blog BlogIcon ipuris 2008.12.17 06:46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멋진 포스팅이네요 :)
    뭔가, 싶어서 재생 버튼 눌러놓고는 끝까지 들었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8. 이수현 2008.12.17 13:30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다음 네이버 이직 구설수란 제목에 어울리지 않게, 인터넷 댓글(소통) 문화가 주된 내용인 것 같네요.

    주제는 댓글 문화가 아닙니다.

    제목에 해당하는 얘기는 순수히 "추측"에 의한 최소영씨의 비자발적 퇴사와 네이버 입사 얘기밖에 없는 데다가, 개인의 업무능력, 인간관계 비판(?) 이런 것도 현상의 핵심과는 동떨어진 것 같습니다.

    마이너에서는 능력과는 상관없이 화제거리도 안되겠지만, 한 회사의 핵심인력이라고 평가받았던 사람이 경쟁사로 이직하는 것에 대해 조직적, 개인적, 경쟁적, 윤리적 여러가지 얘기들이 오고갈 주제인 건 분명합니다.

    여러가지 정확상 추측컨데, 작성하신 분의 생각대로 최소영씨가 비자발적 퇴사를 당했다는 추측은 잘못된 것 같습니다.

    오히려,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에서 '다음'이란 회사와 'NHN'이란 회사의 차이에서 생긴 일 같습니다.

    아주 간략히 요약하자면, 다음은 인력관리를 느슨하게 하여(혹은 느슨하게 할 수밖에 없어서) 인력 유출을 방치할 수 밖에 없었고, NHN은 그 상황에서 이득을 본 셈이죠.

    전혀 WIN WIN하고는 거리가 먼 게임입니다. 승자독식의 여러가지 전형 중 한 예이고, 아주 치명적인 예인 것 같습니다.

    이것도 제 추측입니다..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12.23 13:0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논평 감사합니다.
      제목 말씀을 하셨는데, 지금이라도 "069.Daum 임원 Naver로의 이직 구설수와 그 원인에 대한 추론 및 관련 기사 및 포스트에 대한 이견 제시 및 댓글의 폭력성과 블로거의 소통 단절 (08.12.15)"라고 고쳐볼까요? 나름 목차에서 표현한다고 했는데 좀 부족했지요? 제목을 너무 방만하게 지어서 난감하게 되었네요...^^;;;
      혹시 여력이 되신다면 수현님께서 그렇게 판단 내지 추측하시게 된 정황이라든가 논리를 함께 나누는 것은 어떨까요?
      제가 왜 그렇게 판단하게 되었는가에 대한 추론 과정은 방송에서 밝혔으니 이미 아실테고, 제 추론이 논리적으로 잘못됐다거나, 아니면 제가 모르는 다른 정황을 아신다거나 아니면 수현님께서 생각하시는 논리를 함께할 수 있다면 우리가 좀 더 진실에 접근할 수 있게되지 않을까요?

  9. 2008.12.17 20:15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10. Favicon of http://sexygony.com BlogIcon 섹시고니 2008.12.17 21:12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멋진걸요.

    목소리는 좀 멍청해보이기도.. 쿨럭. ㅎㅎ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12.18 00:4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이거 사이버 모욕죄 아닌가요?
      벌써 경찰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을지도 모릅니다.
      (ㅋㅋ 농담입니다~ ^^;;;)

    • Favicon of http://sexygony.com BlogIcon 섹시고니 2008.12.18 01:06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헐 .. 댓글 알리미에 '이거 사이버 모욕죄 아닌가요?
      ' 이 부분만 뜨길래.. 헐. 내가 또 사고 쳤군. 그런 생각으로 클릭해서 다시 들어왔다는. ㅎ

      목소리 색깔이 누군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개그맨 중 바보연기 했던 친구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만.. ㅎ / 이해해 주셔서 감사해요. ㅎ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12.18 01:38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헉! 제 목소리가 영구나 맹구, 정준하 비스무리하단 말인가요? -ㅅ-;;;

    • Favicon of http://sexygony.com BlogIcon 섹시고니 2008.12.18 02:1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2003년 네이쳐에 발표된 '타자의 목소리'라는 논문에 따르면 자기자신이 듣는 목소리의 색깔과 타인이 듣는 것과의 유사성이 37%밖에 안된다고 합니다.(믿거나 말거나.. ㅋ) 사실 침팬지와 인간 DNA유사성이 99%인 것을 보면 어차피 숫자놀음일 뿐이라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의 음색과 다른 사람이 느끼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이지요.
      즉, 새드개그맨님이 그 동안 생각했던 자신의 음색에 대한 생각들은 어쩌면 환상이었을지도 모른다는 것이죠. 제이가 '내게 환상을 말해봐'라고 했던 것은 우연이 아니엇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문득 드는군요. ㅎㅎ

      제가 이렇게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부족합니다. 부디 이해해 주시기를...

      ps) 아부성 멘트 : 진행 스타일을 보면 마치 '손석희의 시선집중'을 보고 있는듯한 착각에 빠져들게 합니다. 쿨럭(거짓말만 하면 기침이....)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12.18 02:25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거짓말만 하시면 기침이?
      감사합니다. 제겐 최고의 반전이네요~
      섹시고니님의 첫 댓글이...
      "목소리는 좀 멍청해보이기도.. 쿨럭. ㅎㅎ"

    • Favicon of http://sexygony.com BlogIcon 섹시고니 2008.12.18 02:39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아.ㅎㅎ / 식스센스보다도 뛰어난 반전의 미학이 완성된느 순간이군요. ㅎㅎ / 정말 센스 있으시네요. ㅎ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12.18 09:04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예, 제가 쎈스가 좀 탁월한...쿨럭, 쿨럭쿨럭, 쿨... >.<;;;

  11. Favicon of https://www.opencommz.com BlogIcon 오픈컴즈 2008.12.18 19:39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일단 댓글 먼저 달고 청취 중입니다. ^^ 역시 대단하십니다. ㅋ 위 섹시고니님의 말씀이 팍팍 와 닿습니다...
    전 모르겠는데...제 목소리가... 김수로와 똑같다고 들 하네요...ㅡ,.ㅡ 난 모르겠는데..쩝...

  12. Favicon of https://www.opencommz.com BlogIcon 오픈컴즈 2008.12.18 20:14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다 들었습니다. 사무실에서 일해야 하는데...듣느라..ㅋㅋ
    최고의 팟캐스팅이었습니다. 통합 포스팅?? ^^
    비판에 대한 해석도 저와 같으시고...이직에 대한 제 경험이 남달라(?) 주말에 관련 방송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연말 잘 보내시구요...언제 꼭 한번 뵙고 싶습니다. ^^

  13. 기가막히네요 2009.03.08 14:05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도대체 이런 기사, 이런 내용 말이 되는건지요?
    의도가 어떻든 개인적인 일을 이렇게 논의의 대상으로
    삼으면 상처받는 사람에 대해서는 누가 책임지는건가요?
    이런 내용을 서로 얘기하면서 즐거워하시는 분들 보니
    참 암담하군요..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9.03.09 22:0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C모씨의 행보가 주목을 받은 이유는 C모씨가 업계에서 가지는 위상과 상징성 때문이 아니었을까요? 어찌보면 C모씨는 업계에선 공인의 반열에 오른 것이 아닐까, 그래서 보통사람의 이직과는 다른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런 면에서 연합뉴스의 기사는 '그런 기사가 나올만은 하다' 라는 생각도 듭니다. 다만 그런 기사를 보고 악의적인 해석을 보태는 관점은 좀 씁쓸해 보였습니다.




1. 네이버의 공지사항 (0:00)

2. 네이버 블로거 구하기(?) (6:50)

3. 月下님의 의견 (36:20)



# 간담회 일시 : 2008년 6월 9일 20:00 ~ 24:00
       
     장소 : 종로2가 종로타워 20층 에듀머니 회의실
             장소협찬 : 에듀머니 (
http://edu-money.co.kr)

# 참석자

Link :

Groundzero 4 (
http://netfusion.new21.net/mt)
soriweb.com (
http://www.soriweb.com)

BKlove :
BKLove Blog (
http://bklove.info)
FLY TO THE MOON | 정치를 탐(探)하다 (
http://www.flytothemoon.kr)

정신병자 :
정신병자의 인터넷 정신병동 (
http://psychoic.dothost.co.kr)

한날 :
한날의 낙서 [Hannal's scribbling] (
http://www.hannal.net/blog)
한날은 생각한다 (
http://www.hannal.net/think)

Summerz :
어쿠스틱 마인드 (
http://summerz.pe.kr/blog)

민노씨 :
민노씨.네 (
http://minoci.net)

SadGagman :
Forget the Radio (
http://sadgagman.tistory.com)
뮤지컬 이야기 (
http://blog.daum.net/sadgagman)
사연속에 비친 세상 (
http://sabise.tistory.com)

  1. Favicon of https://raystyle.net BlogIcon Ray  2008.06.13 02:58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제가드린 말씀을 완전 업그레이드 해주셨네요..
    갑자기 itunes 가 업데이트 되길래 텍스트도 확인해보니, 제 닉네임이 떠서 놀랐습니다. ^^;;;

    잘들었습니다.~~

  2.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8.06.13 03:34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정말 노고가 크셨네요. : )
    점점 관용적인 표현이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토론을 다시 들어보니 모든 참석 블로거들의 말 사이 사이에 다시 제 부족한 의견이나마 첨언하고 싶은 마음이 솟구치네요. ㅎㅎ.

    월하님께서 주신 의견은 저 역시도 매우 인상적으로 느끼던 터라 월하님 방명록에서 잠깐 대화가 있었습니다. 월하님께서 '무섭다'고 한 취지는 제가 생각한 것처럼 나쁜 의미만은 아니었다고 하시더라구요. ^ ^;;

    월하님 말씀 중에서 특히 포털과의 공생, 상생관계를 예상하신 부분에 대해선 현실적으로, 최소한 과도기적으로는 그럴 수 밖에 없겠지만... 이것 역시 또 다른 종속성을 가중하는 위험을 어쩔 수 없이 내포하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다음이라는 포털이 네이버의 위치를 대신한다고 했을 때 네이버의 부정적인 속성을 큰 차원에서 반복할 가능성도 무시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구요(물론 다음에 대해선 절반쯤은 애정을, 나머지 절반쯤은 비판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무슨 연애하는 것도 아니고 애증을 느끼네요.;;;; ).

    궁극적으론 블로그가 스스로의 자생력과 독립성, 최소한 의미있는 규모의 플랫폼을 자신의 역량으로 구축하지 못한다면, 포털과의 상생과 공생, 그 조화의 관계도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월하님의 표현을 빌자면 포털 1.5의 '공생' 혹은 '상생'관계의 균형과 조화를 안정적으로 담보하기 어렵다는 것이죠. 포털로서의 다음에 대해선 신뢰하고 싶지만... 그리고 다음의 개별 정책에 대해선 평가할 부분이 물론 존재하지만 가령 저는 기본 중의 기본으로 생각하는 블로그 URL을 완벽하게 다음 블로거뉴스식으로 둔갑하는 그 행태 하나만으로 보더라도... 여전히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는 생각 역시 동시에 하게 됩니다.

    추.
    네이버 공지에 관한 포스팅은 워낙에 따끈한 떡밥이라서 타이밍은 이미 늦었지만 간단히나마 적어보고 싶네요. 이건 사태를 진화하는 공지가 아니라 불난 집에 기름 붙는 공지가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의 차원에서도 비판할 여지가 너무도 커보이네요. 특히나 '기계적 중립'을 단무지스럽게 주장하는 부분에 대해선... 뭐랄까 이렇게까지 강호의 분위기를 파악하지 못하는 분이 어떻게 대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나..(적어도 이 정도 중요성을 갖는 공지라면 홍보팀에서 문구를 작성했을 것 같은데 말이죠) 싶은 생각도 들고 말이죠... ㅡ.ㅡ;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6.15 12:58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이번 촛불 정국과 포털의 역할에 관해서는 조만간 포스팅을 해볼 예정입니다. 쉽지않은 주제라 부담이 팍팍~!
      네이버 공지사항에 관해서는 벌써 포스트를 두 번이나 하셨더군요. 이번을 기회로 네이버,Daum, 포털문화에 변화가 있게될까요? 오늘도 촛불집회가 있다고 하는데 한 번 가볼까 생각중임다. 10일 이후의 촛불집회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고도 싶고 말이죠.




01. Daum, 첫 화면 개편 (00;00)

02. 개괄적인 인상 (03:45)

03. 구체적인 변화
    1) 브랜드 정책의 축소와 직관성 강화 (06:20)
    2) 검색의 강화 (8:51)
    3) 동영상 UCC 비중 축소 (10:24)
    4) 네이버 따라하기 (11:32)
    5) 개인화 정책 유보와 타겟 메뉴 (14:10)

04. 변화에 대한 평가
    1) 브랜드를 왜 포기했을까? (16:02)
    2) 왜 네이버를 따라했을까? (18:48)
    3) 검색으로 맞짱 뜰 능력이 되는가? (20:12)
    4) 왜 검색에 집중하는가? ? (22:10)

05. Daum 개편이 갖는 의미 (27:32)

06. Daum의 불안과 IPTV (29.03)

07. 동영상 UCC에서 한 발 물러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31:07)

08. Daum의 기회 (34:32)

09. 개인적인 느낌 (36:20)
  1. Favicon of http://lifedaegu.com BlogIcon JK 2008.02.04 19:31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다음 메인화면 변경한 뒤 그냥 변했구나정도로만 인식했었는데, 이렇게 자세히 풀어주시니 상당히 흥미로운 내용이 많네요. 잘 들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2.04 20:02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포털의 대문이 바뀌었다는 것은 나름대로 그 회사의 전략을 반영한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과연 Daum이 네이버와 제대로 맞짱을 뜰 수 있을지 2008년이 기대되는군요

  2. Favicon of http://wvvw.egloos.com BlogIcon 이퓌뒤 2008.02.04 19:51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트랙백 타고 왔습니다. 보다 심도 깊은 의견 잘 들었습니다. 목소리도 멋지셔서 한 번 듣다보니 푹 빠지네요.^-^

  3. Favicon of https://axslayer.tistory.com BlogIcon Libertas 2008.02.04 20:54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이번 개편을 준비한 다음 직원이 나서서 직접 설명하는 듯 자세하고 설득력 있는 내용이네요. 너무 길어서 힘들었지만 그래도 흥미를 갖고 있던 내용이라 처음으로 끝까지 다 들었습니다. 다른 포스트들도 내용은 정말 훌륭해 보이는데(목차만으로 판단하기에) 제가 참을성이 없고 성격이 급해서 특히 호기심 자극하는 분야가 아니면 잘 못 견디거든요(죄송합니다 ㅎ)

    그런데 궁금한 게 하나 있습니다. 혹시 팟캐스팅에 빨리감기나 되감기 기능은 없나요? 아래 절대 바톤 놀이 포스트 절반 정도 듣다가 실수로 Refresh 눌렀더니 다시 처음부터 들어야되더군요;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2.04 21:3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제 팟캐스팅이 대체로 좀 길죠~ ^^;;;
      빨리감기, 되감기 됩니다. 위에 플레이어 보시면 플레이어 중간에 하얀 선이 있는데요. 들은 부분은 빨간색선으로 변합니다. 마우스로 적당한 부분을 찍으면 그 부분부터 들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제 팟캐스팅을 다운로드 받아서 mp3플레이어에서 들으시길 권장합니다. 보통 mp3플레이어에는 속도 조절 기능이 있잖아요~
      제 방송은 온라인에서 웹서핑하면서 듣는 거 보다 이종중에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 들을 때 덜 지루하답니다. ㅎㅎㅎ
      다운로드 방법은 공지사항에... ^^;;;

  4. Favicon of https://lifedaegu.com BlogIcon 라이프대구 2008.02.04 21:1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팟캐스팅 듣고 다음을 다시 둘러보니 Daum 애드하우에서 이번 개편과 맞물려 베스트 키워드 할인 이벤트를 하고 있네요. (http://adhow.daum.net/event/main.html)

    검색에 보다 역점을 두는 것과 함께 검색광고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것같아 흥미롭네요.

  5. Favicon of https://badnom.tistory.com BlogIcon w0rm9 2008.02.04 22:39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저는 그냥 와~ 깔끔해져서 좋다. 버벅대지 않아서 좋다. 이러고 말았는데...이런 저런 얘기들으면서 고개가 끄덕여 지네요.
    말씀도 잘하시고...재밌게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6. Favicon of https://ntemp.tistory.com BlogIcon nTemp 2008.02.04 23:55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 말씀 정말 잘들었습니다..제가 하고 싶었던 말들을 어찌 그리 잘 말씀해주시는지..
    ㅎㅎ 그리고 PODICS..정말 괜찮아 보이네요~^^

    다음에 대해서는.. 다소 단기적인 승부수가 아니였나 싶습니다. 얄미울 정도로 잘 선택을 한 것 같지만요.. 지금 이 UI와 정책을 얼마나 오래 가져갈지 궁금해지네요..^^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2.05 00:0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전 Daum의 잠재력을 믿습니다. 일단 네이버와 대등한 위상에 이른다면 Daum의 역량이 발휘되지 않을까 합니다.
      즉, 이 UI와 정책은 네이버를 누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때까지라고 할 수 있겠죠.

  7. Favicon of https://egg.pe.kr BlogIcon egg 2008.02.05 00:36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전 그냥 느낀점을 간략하게 썼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다녀가셨더라구요;; 왠지 제 글이 낚시글이 된 것 같아 다녀간 분들께 죄송스럽네요..
    트랙백 감사드리구요. 말씀 잘 듣고 갑니다. ^^

  8.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8.02.05 03:10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이제야(?) 듣네요. : )
    역시나 재밌게 잘 들었습니다.
    방송 들으면서 다음과 네이버 번갈아 왔다갔다 좀 이것저것 클릭도 해보고, 비교도하면서 들었더니 방송이 금방 끝나네요. ㅎ

    저는 포털 '메인'화면을 자주 찾는 편은 아니라서(일주일에 한두번, 두세번.. 정도 되려나 모르겠네요. 물론 포털의 하부 카테고리들은 꽤 자주 찾곤 하지만요. 특히나 각종 사전류 서비스. 이건 주로 네이버 사전이나 야후 쪽을 가고, 가끔씩 가는 영화관련 소식들도 주로 네이버 영화 쪽을 갑니다. 네이버에 꽤 비판적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ㅡㅡ; ) 다음이 개편되었다는 소식도 이 방송을 통해 처음 들었네요.

    다음 메인 화면은 전체적으로 꽤 많이 쾌적해진 느낌입니다.
    이건 참 좋네요.
    그리고 메인 화면 로그인 창 하단의 '이슈 검색어 박스'가 '연예인 옆구리 터지는 뉴스'만이 아닌 좀더 사용자들이 고민할만한 공공적인 이슈들을 보여줄 수 있다면, 이건 정말 평가하고 싶습니다. 변환단추를 누르면 하위 카테고리로 화면을 바꿔주던데, 이것도 꽤 괜찮네요.

    그런데 메인박스를 자율적으로 설정하는 개인화 서비스(?)를 그만둔 건 좀 아쉽네요. 물론 자주 가지 않아서 개인적으론 그려려니 하지만요.

    검색에 있어서는, 네이버나 다음이나 방구나 뽕이나 아닌가 싶습니다. 다음이 구글의 검색결과를 하단의 웹페이지 검색에서 빌려오곤 있지만.. 전반적으로 각종의 스폰서 광고들이 상단을 가득 채우는 통에 우리나라 포털의 검색은 그다지 다시 거기서 검색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아요. 특히나 웹문서 검색은 자사의 연관 서비스 DB 검색에서 소외되는 경향이 너무 강하고 말이죠. 특히나 네이버가 보여주는 극단적인 폐쇄성("가두리 양식장")은 정말 이게 검색엔진이 맞나 싶은 생각마저 듭니다. 그러니 앞으로도 정말 제대로 된 검색결과를 보여주지 못한다면, 포털을 통해 검색하게 될 것 같지는 않고, 계속 구글링하게 될 것 같아요. 물론 저야 포털 측에서는 마이너(?)한, 무시해도 좋을 이용계층이겠지만요.

    주저리 주저리 말이 많았네요. : )
    그런데 전체적으로 너무 다음 측에 호의적인 방송을 하신 것 같다는 느낌도 살짝 듭니다.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2.05 10:4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결국은 "틀"이 바뀌었다는 이야기인데 틀 자체를 왜곡되게 만든 것이 아닌 이상 틀이 바뀐데 대한 논평은 딱히 칭찬 내지 비판할 대상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제 입장은 "Daum 잘했어!" 라는 입장이라기보다는 "먹고 살라니 용을 쓰는구나, 잘 해봐~" 정도의 입장입니다. (그렇게 안비치셨다면 제 뜻이 말로도 제대로 전달되지 않앗나보네요)
      다만 현재 네이버 독주를 막을 수 있는 대항마로서의 Daum의 역할에 기대하고 있으며 그런 면에서는 일정부분 Daum이 선전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습니다.
      검색에 대해서는 아직 제가 많이 몰라서 단언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네이버도 Daum도 먹고살라니 어쩔 수가 없겠구나 하는 생각은 듭니다. 사실 검색광고도 네이버나 Daum이 하는게 아니라 오버추어와 구글이 하는거자나요~ 그런면에서 민노씨가 기대하는 검색결과는 우리나라에서는 당분간 기대하기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그런데 한 편으로는 포털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그정도의 검색광고 노출은 사용료 지불의 측면에서 용인할만 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9. 2008.02.05 05:58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재미있게 잘 들었습니다만...
    내가하면 로맨스 남이하면 불륜, 딱 이것 같네요.;

    중국에서 검색사이트가 네이버나 다음과 거의 비슷한 UI를 썼다고 생각을 해보면 이렇게 우호적으로 말씀하실 수 있었을까요?

    검색을 강화 하는건 좋지만 결국 따라하기 정도로는 2류 내지 3류 라는걸 자처 하는것 밖에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이 좀더 뛰어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검색을 강화를 했다 하더라도 다믐만의 아이템을 내세웠어야 합니다. ucc를 버리고 검색을 택한것은 좋았지만, 결국 다음의 역량도 이것 까지인가 라고 생각이 드네요.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2.05 16:49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제 기억에 예전에는 이런 문제가지고 민감햇었던 것 같은데요. 그래서 어느 사이트든 개편할 때마다 "누가 어디 따라했네" 하는 것을 가지고 왈가왈부를 심하게 했었지요~ 근데 아마 네이버가 커뮤니티 네임을 "카페"라고 바꾸고 관련된 소송에서 이기고나서 부터 이런 얘기들이 차츰 없어졌던 것 같습니다. 누구든지 1등이 치고나가면 벤치마킹이라는 미명하에 적당히 받아들이는 것이 관행 비스무리하게 되었지요.
      물론 이런 현상을 옹호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바람직하다고 보이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제가 방송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생존을 위해 전략적으로 벤치마킹을 하겠다(즉, 노골적으로 말하자면 베끼겠다)는데 '너희 왜 베꼈냐? 왜 창조적이지 못하냐?'라고 해봐야 그 사람들에게는 '그걸 노리고 한건데~' 라는 얘기밖에 안나오는거지요.
      만약 Daum이 네이버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가 되면 네이버와의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해 시키지 않아도 뭔가 독창적인 무엇을 만들어내지 않을까요? 네이버도 예전엔 타 사이트 많이 벤치마킹 하지않았나요? ^^;;
      저도 방송에서 말씀드렸다시피 Daum이 네이버와 검색으로 맞짱뜰 역량이 되는지는 솔직이 의문입니다만 그렇다고 차별화랍시고 엉뚱한 우물을 파느니 일단 뒤라도 쫓아가겠다는 전략은 (그런 전략을 세운 것이 맞다면) 현명한 판단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사실 지금 다음만이 가지고 있는 무기가 얼마 없잖아요~ UCC를 뒤로 빼니까 다음만의 무엇을 강조하기 힘든 상황이 된 거 아닐까요?)

  10. Favicon of http://www.vvhy.com BlogIcon kevin 2008.02.05 11:50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잘 들었습니다~ 목소리 좋으시네요 ㅎㅎ
    다음이 브랜드를 포기하는것에 대해 새로운 사용자를 흡입하려는 시도라고 판단을 하시는데 주관적으론 웹서비스의 브랜드는 마케팅적 요소일뿐 인터넷 시장에서는 크게 통용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 생각엔 다음보다는 SK커뮤니케이션즈가 강한 상대라고 생각이 드네요^^
    싸이 플래너를 볼때 기술적 수준도 높은 것 같고 각 포털사이트별 브랜드 관리에 대한 아이디어도 좋고 잠수함 같이 들어오는 시장 접근 전략이 무섭더군요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2.05 13:2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그렇죠~ SKComm.무섭습니다. 한 때 5위에도 못들던 네이트가 M&A를 잘해서 쑥쑥 성장하더니 지금은 2등 Daum을 위협하는 3등자리를 차지하고 있지요. 그런데 아직까지는 네이버나 Daum을 치기에는 역부족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각각의 독자적인 플랫폼이 화학적으로 녹아 시너지를 내야하는데 아직까지는 물리적인 결합에 불과한 듯 합니다.
      Daum도 같은 딜레마가 있다고 봅니다. 현재 티스토리가 각광을 받고있는데 기존의 다음블로그와 듀얼로 운영되고 있지않습니까? 이를 어떻게 화학적으로 잘 녹여내는가가 향후 Daum이 블로그 시장에서 네이버를 추월할 것이냐를 판가름 짓지 않을까 합니다.

  11. Favicon of http://blog.podics.com BlogIcon 내봉맨 2008.02.05 14:03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이제 막 들으려고 하면서 글 남깁니다. 제목이 상당히 기대를 일으켜서..이렇게 미리 글을 적습니다. '라디오를 잊어요' 시그날은 언제 들어도 흥겹습니다. 나올 때마다 흥얼거린다는...^^
    아 그리고 플레이어 위젯 스킨이 추가 되었습니다. 여기 분위기에 맞는 걸로 한번 바꿔보시는것도 좋겠네요~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2.07 20:0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제목이 너무 낚시성인가요? ㅎㅎ 내용을 들어보시고 낚시인지 아닌지 좀 가려주세요~ 살짝 낚시 같기도 하고...^^;;;
      Forget the Radio 시그널은 나름대로 공들여서 만든 시그널입니다. 원래는 포딕스 사이트의 모토 (현재의 테이크 아웃 미디어) 로서 Forget the Radio를 생각한 것이었구요 그래서 포딕스의 모든 컨텐츠 뒤 또는 앞에 포딕스 콘텐츠임을 알려주는 시그널로서 역할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만든 시그널이었지요. 이 짧은걸 만드는데 네 시간 정도 걸렸던거 같네요. 소스 찾고 적당한 부분 자르고 붙이고 효과주고...등등 공정이 많았슴다. 결국 제가 쓰게되었네요. 귀가 즐거우시다니 보람! (으쓱!)
      안그래도 위젯 스킨 바꾸러 제 블로그에 접속했는데 내봉맨님께서 미리 와서 알려주셨군요~ 감사합니다.

  12.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2.05 15:29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질문! 혹시 http://cafe.naver.com/CommentView.nhn?clubid=14951892&menuid=2&articleid=416&replyyn=Y 이 주소의 구체적인 위치를 아시는 분 계신가요? 이 주소로 리퍼러가 많이 찍히는데 막상 눌러보면 빈페이지라는 말씀이죠~ 어딜까? 궁금허넹~

  13. 2008.02.05 15:35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왜 제 글은 지워졌을까요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2.05 16:18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어? 저 지운 적 없는데요? 전 댓글이나 트랙백 지우지 않습니다. 혹시모르니 휴지통 가보겠습니다. 휘릭 =3=3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2.05 16:50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어잌후~ 저도 모르는 새에 휴지통에 몇 개의 댓글이 들어있더군요~ 자동으로 삭제되는 경우가 있나보죠? 저는 이런 경우 처음이네요~ 보자마자 다시 다 복구했습니다. 오해가 있으시다면 푸시길 바랍니다. 복구된 샤님의 댓글에 나름의 의견을 달았으니 참고하시구요~
      그런데혹시 따로 블로그 운영은 안하시나요? 블로그 링크 없이 댓글을 남겨주셔서... ^^;;; 곤란하지 않으시면 저도 샤님의 블로그를 방문할 기회를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한지 얼마 안돼서 서핑하는거 좋아하거든요~

  14. Favicon of http://netfusion.new21.net/mt BlogIcon link 2008.02.13 17:04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뒤늦게 포드캐스팅 들었습니다. 매일 미디어 다음 가면서도 다음이 바뀐 것은 눈치채지 못했네요. 브랜드를 포기했다. 그이유가 뭘까.

    글쎄요. 전 매각을 위한 수순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자신의 브랜드를 약화시키면서 통합을 더 손쉽게 한게 아닐까요. 다음이야 예전부터 인수설이 파다했고, 요즘은 G모 회사나 M모 회사가 눈독을 들인다는 말도 많았죠.

    무엇보다도 경영진에서 그다지 경영의 의지가 없어보이기도 합니다. 구글에 중요한 인덱스를 다 내어준 것도 그렇고, 하여간 다음은 제가 봐도 인수되는게 대주주들에겐 가장 행복한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2000년대 초반만 해도 그렇게 기고만장했던 다음이 이렇게 벌벌기는 것을 보면, 좀 고소하기도 하고, 안타깝기도하고 그렇네요. 뭐 또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영원한 1등은 없다는 것이 다음이 주는 교훈 같아요.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2.13 17:26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우와~ 매각 이슈는 전혀 상상도 못했네요~ 다음이 G사나 M사에 팔려 외국회사가 된다... 그럼 90년대 말에 CF로 나갔던 "광개토 대왕님 인터넷은 우리가 지키겠습니다" 머 이런 모토는 완조니 뒤집히는거네요.Daum이 워낙 토종인터넷 분위기가 강해서 외국계 회사에 넘어가면 파장이 장난 아니겠는데요?
      구글에 검색을 내준건 한시적인거 아닐까요? 검색광고야 오버추어와 구글이 꽉잡고 있으니 특이할 건 없고 웹검색을 내줬다는게 문제인데 요즘은 Daum도 독자적인 웹검색 서비스를 제공하잖아요 (http://ws.daum.net) 그렇게 볼 때 개별 서비스 브랜드 노출을 포기했다는 이유로 곧 매각고려라고 판단하는 것은 너무 앞서나가는 것 아닐까요? 머 하긴 M&A라는게 설마설마하다가 쥐도새도 모르게 뒤통수 치면서 나오는 경우가 많으니 어찌될지는 며느리도 모르지만요~ 왠지 전 Daum이 계속 토종인터넷으로 남아줬으면 좋겠네요. 주식 구성만으로 보자면 nhn은 외국회사지만 Daum은 우리나라 회사잖아요~ ㅎㅎ
      영원한 1등은 없다! 만고불변의 진리죠~ 야후가 그랬고 다음이 그랬고 메신저에서는 MSN이 그랬죠 이제는 네이버 차례인가요?

  15. Kim 2008.02.16 14:27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어쩐지...다음 메인 페이지가 예쁘게 바뀐걸 보고도 먼가 석연치 않았어요..
    솔직히 저는 다음을 그저 포털로만 보고있지 검색엔진 사이트로 보고 있진 않거든요..검색할려면 구글 아니면 야후에서 하죠..
    (네이버는 더 안들어가요=_=; 근데 네이버 한국에서 검색이 아주
    강하다고는 들었어요..오죽하면 뭐 물어보면 무조건 '네이버 지식검색해봐' 이런 말이 나왔겠어요;;)
    다음측에서는 유저들의 편의를 위해 이렇게 바꿔놨다는데..
    저한테는 그게 안보이고 왜 뉴스나 특히 만화속세상..아고라 페이지로
    가는 링크의 비중이 이렇게 작아진거냐..그런게 불만이죠.
    이때까지 UCC로 키워온게 있는데, 왜 이제와서 이러냐는거죠..

    무엇보다 네이버를 일부러 따라할려고 그런거라면 UX 운운하면서 유저들을 위해서 이렇게 바꾼거라고 말하는거는..쫌 간사해보이네요.

    할튼 다음의 나름 오래된 유저로서...쫌 실망입니당.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2.17 01:0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Kim님께서는 외국에 계신가봐요? 국내 검색에서의 네이버 의존도는 상당합니다. 약 70%의 점유율이 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니 Daum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네이버를 쫓아가야하는 상황이 된 것이죠~ 현재 시장상황은 검색과 매출이 비례하는 상황이니까요. 유저를 위해 바꾼다는건 누가봐도 명분에 불과한 것 아닐까요? ^^

  16. Favicon of http://cansmile.tistory.com BlogIcon cansmile 2008.02.21 02:28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사실 저도 처음에 인터넷을 이용하게 되면서 사용하게 된 첫 국내 서비스가 다음이기때문에 아직까지도 아이디를 그대로 두고 탈퇴하지는 않았지만, 이전에 스팸 잔뜩이었던 메일 덕분에 장기간 고생한 기억이 있어서 메일 서비스는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지요.
    사실 최근에 한메일 익스프레스같은 서비스를 포함해서 바뀌어가려는 노력을 하는 것으로보면 살짝 또 기대도 해 봅니다.
    잘 들었습니다. ^^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2.21 11:32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Daum의 태도가 예전 한창 잘나갈 때와는 조금 다르다는 점에 대해서는 공감하구요. 또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네이버가 너무 독보적으로 나가고 있기에 전략적으로 Daum이 대항마가 되어야하지 않을까 생각도 합니다. Daum말고 현재 네이버에 필적할만한 회사가 없잖아요

  17. Favicon of http://presents.tistory.com BlogIcon steadie 2008.03.09 12:55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다음 관련 글을 찾다가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포딕스 처음 들어보는데 정말 매력적입니다!!
    지금 한 번 재생했다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
    저도 포딕스 방송을 해보고 싶어집니다.

    제 생각에 다음 TV팟이 참 마음에 들었는데, 다음이 정말 포기한 것일까요;;
    MNcast나 Mgoon 이런 것들보다 다음 TV팟이 더 깔끔하고 쓰기편한데 말이죠.

    • Favicon of https://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3.09 13:50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Daum이 얼마만큼 돈을 들여서 만든 시장인데 포기하겠습니까? 다만 그 비중이 검색에 밀렸다는 것이지요. Daum은 계속 독자적으로 동영상 UCC플랫폼을 강화시킬겁니다. 동영상 UCC시장이 자본 투하를 요구하는 만큼 올해부터 중소규모 UCC동영상 업체들이 나자빠질테고 결국 Daum같은 대형 업체들만 살아남게 될 것입니다. Daum은 IPTV에도 진출한다고 하잖아요 동영상 UCC콘텐츠를 확보하는 의미에서도 서비스는 계속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