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바빴습니다 (0:00)
2. 인터넷 주인찾기? 컨퍼런스? (1:56)
3. 2회 컨퍼런스의 계기 (6:14)
4. 준비 과정을 돌아본다 (10:19)
5. 각 발표를 돌아본다 (16:06)
6. 안타깝습니다 (33:25)
7. 우리의 지향점은? (38:17)
8. 마무리 (41:31)


SadGagman: 우리가 원하는 저작권법 [다운로드]

인터넷 주인찾기 제2화 컨퍼런스 "저작권, 창작의 무덤" 실황 동영상 모음 (클릭)
신고
  1.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10.10.27 01:02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와우!
    선리플 후청취.

  2.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10.10.27 01:42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절반은 데탑으로 듣고,
    절반은 아이폰 팟캐스트 다운 받아서(1.5배속) 들었습니당.
    빠진 것 없이 망라적으로 이번 컨퍼런스의 의의와 성과 및 한계를 지적하신 것 같네요.
    내일, 아니 오늘 정리 모임 및 시즌3.준비 모임에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바쁘신 중에 힘드셨을텐데...
    고맙습니다. :)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10.27 18:0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ㅎㅎ 1.5배속으로 들어도 청취에 전혀 지장이 없는 속도라니... ㅋㅋ
      고맙긴여 멀~ 우리가 남인가요? ㅋㅋㅋ
      하필이면 수요일이어서 안타깝습니다. 도망자를 못보네 그랴~ ㅠ.ㅠ

    •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11.03.08 23:25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가만히 생각해보니 1.5배속은 없고, 2배속으로 들었던 것 같기도 하고요...;;

  3. Favicon of http://endisnear.tistory.com BlogIcon 끄읕 2010.10.27 17:0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세심하고 애정이 담뿍 묻어나는 총평 잘 들었습니다.

    요즘 블로그스피어를 돌아다니지 않아 잘 몰랐는데, 후기가 별로 없나 보군요. 이건 쫌 슬프네요...

    그날 발표가 정말 꽤 엄청 길긴 했지만 약장수 같진 않으셨어요. 목소리도 참 멋지시고 말이죠. ㅎ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10.27 18:09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네 없습니다. 별로 없는게 아니라 아예 드물죠.희귀합니다. 슬퍼요...
      약장수 같지 않았다는 말씀은 참 위로가 되는데
      목소리가 멋진줄은 정말 모르겠는데요... ㅡ,.ㅡ;;;

  4. 공허 2010.12.15 12:15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주제와는 상관없는 댓글이지만 한때 상지대 문제 다루어주셔서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articleid=20101215001708464h4&linkid=4&newssetid=1352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12.15 13:15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주제와 상관 없는 댓글이라면 댓글이 상관 있는 주제의 글에 다셨어야죠...^^;;;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12.15 13:19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참고로 제 입장은 아래 상지대 시리즈를 들어보시면 아시겟지만 따질건 따지고 가릴건 가리자는 입장입니다.
      그런 명에서 제가 방송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임시이사 체제 하에서의 책임을 물을 사안이 있다면 당연히 규명해야 하고 책임져야한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임시이사가 구린 놈들이니 김문기에게 학교를 돌려주어야 한다는 논리는 말이 되지 않습니다. 김문기 또한 못지 않은 비리를 저지른 것으로 파악되니까요.
      결국 최선이 아니면 차선을 선택해야한다는 말이고요 그 차선을 선택하는데 있어 가장 먼저 생각해야할 것은 학생의 입장이라는 것입니다.




1. 설상가상 (0:00)
2. 정치인 홈페이지의 효용성과 아쉬움 (02:27)
3. 정치인과 캐릭터 (7:06)
4. 정치 커뮤니케이션 2.0 (15:22)
5. 1020 세대와 정치 (32:54)
6. 진보의 딜레마 (40:24)
7. 시리즈를 마치며 (46:24)

* 블로거 간담회 개요

1. 일사: 2010.01.15(금) 7시~ 10시 반
2. 장소: 홍대부근 상상마당 6층 카페
3. 참석자: 심상정 전 진보신당 대표, 별이 빛나는 밤, 민노씨, Pearl, Summerz, 강정수, Leopord, SadGagman
신고
  1. Favicon of http://2008new.tistory.com BlogIcon 별이 빛나는 밤 2010.01.28 10:30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새드개그맨님! 열심히 듣고 있습니다.

  2.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10.01.30 16:44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정말 멋진 연재였습니다.
    거의 불가능(?)할 것으로 생각했던 그날 모임의 복잡어수선한(ㅎㅎ) 논의들을 거의 완벽하게 정리해주셨네요.
    듣기는 진즉 들었는데, 이제야 답글을 남깁니다.
    정말 노고 많으셨습니다!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01.31 00:58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인자 그런 간담회 안갈거에욧! 넘 힘드러여~ ㅠ.ㅠ
      그나저나 영광입니다. 미디어 스타께서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다니... 위클리 경향 만세~!

  3. 2010.01.30 16:47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1. 블로거 간담회 두번째 시간 (0:00)
2. 정치인의 커뮤니케이션: 아바타와 전우치 (2:56)
3. 멀티미디어의 활용 (19:20)
4. 일상의 밀착된 디지털라이징 (27:39)
5. 지방의회 선거의 정당 공천제 (34:35)

* 블로거 간담회 개요

1. 일사: 2010.01.15(금) 7시~ 10시 반
2. 장소: 홍대부근 상상마당 6층 카페
3. 참석자: 심상정 전 진보신당 대표, 보좌관, 민노씨, Pearl, Summerz, 강정수, Leopord, SadGagman

신고
  1.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10.01.24 15:44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어제 밤에 돌아오자마자 새로운 팟캐스트가 올라와서 있어서 아주 반가왔습니다. 그런데 못먹는 술을 삼일 연속 마셨더니 듣다가 잠들었버렸네요. 마저 들어야겠습니다. : )

    아직 2번(3번?)이 남은건가요?
    노고에 미리 감사드리며...

  2.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10.01.24 16:5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추.
    다시 들어보니 지난번과 이번, 그리고 앞으론 나머지 한번이 남은거였근영. : ) 오늘 팟캐스트는 첫번째보다 길이도 짧고, 주제도 간결해서 더 쏙쏙 들어오네요. 특히 (중간에 담배피러 가는 통에 못들었던) 써머즈님 말씀을 들을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01.25 00:25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전반적으로 흩어진 유사 주제의 대화들을 한데 모아 마치 한 대화처럼 간결하게 만들려니 대화에 끼어든 엄청난 소음들때문에 머리가 딩딩 울립니다. ㅜ.ㅜ

  3. Favicon of http://raystyle.net BlogIcon Ray  2010.01.25 01:49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유시민 전 장관 트윗껀.. 저도 봤었는데... 솔직히 장충체육관에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가 한대도 없었을까.. 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꼭 본인이 직접 운영해야하나.. 라는 점에선 구지 그럴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보좌관이 의견을 전달하고, 그에 대한 답을 대신 올리는 수준까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의견이죠. 물론 제가 유시민 전 장관의 트위터를 운영한다? 그건 좀... 문제가 되겠죠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01.25 12:50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Mono님이 머 어때서요? ㅎㅎㅎ
      유시민님의 트위터가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명의도용하여 생긴거라면 계정 Block 집단행동 시도가 의미가 있었겠지만 유시민님의 동의 하에 보좌관 등이 운영하는 트위터라면 계정 Block 집단행동이라면 너무 오바한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raystyle.net BlogIcon Ray  2010.01.25 17:0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아 제가 말씀드린것은 제가 유시민 전 장관의 동의 없이 유시민 전 장관인척~ 트윗을 했다면 문제가 된다는 것이죠. ^^;; 제가 유시민 전 장관의 허가를 받고 트위터를 운영한다면 뭐 별 문제가 없겠죠

      만약 제가 팟캐스트를 한다면 다른 아이디 만들어서 새로 할듯 합니다. 여자친구랑 끝이 좋지 않게 헤어져서... 뭐... ^^;;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01.25 20:2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이긍~ 헤어지셨구나아~ 그것도 끝이 좋지않게... 걱정마세요, 금방 시작이 좋은 멋진 분이 나타날겁니다~ ㅎㅎ

  4. Favicon of http://www.soriweb.com BlogIcon link 2010.01.25 08:56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진정 소통을 위해서 트위터를 한다면 대리 트위터 계정을 만들어서 활발하게 운영하느니 차라리 안 하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활발하게 응답을 한다고 해도 결국 일반인들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일테니까요. 그리고 트위터 계정을 만들고 직접 운영한다고 해도 그것으로 소통을 할 수는 없는 노릇이고 단지 정치인의 사생활을 조금 엿보게 해 줄 뿐이겠죠.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01.25 12:54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트위터를 통해 소통이 가능하긴 하지만 트위터가 상호 소통채널인가 라는 질문에는 고개가 갸우뚱해지는 면이 있습니다. 오히려 제 입장에선 소통 채널이라기보다는 정보 유통채널이 더 부합하는 속성이 아닐까 하는데요. 어쨌든 트위터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는 각자의 마음속에 있는 것이고 그 각자의 기준에 맞지않는다하여 계정 Block 시도를 하는 것은 좀 과하다 싶은 생각은 있습니다.
      누군가가 자신을 대신하여 대답하는 것을 거짓말로 보는 것은 너무 엄격한 평가 아닐까요? ^^;;;

    • Favicon of http://gz5.80port.net/wp BlogIcon link 2010.01.25 13:3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댓글이라서 의도적으로 짧게 쓰다보니 거짓말이라는 단어의 의미 전달이 잘 안되었나봅니다. 트위터에서는 누군가를 대신해서 글을 남기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전혀 트위터답지 않다고 봅니다. 그럴 경우 연예 기획사에서 관리하는 미니홈피나 선거철 받아보는 정치인의 편지와 무슨 차이가 있겠습니까?

      트위터는 계정 생성자가 직접관리하는 매체이고 그것을 사용자들이 이미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대신 트위터를 한다면 받아들이는 사용자는 속절없이 속을 수 밖에 없을테고, 또 그렇게 되면 트위터 자체의 신뢰도 하락하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대신 쓰는 트위터 계정을 거짓이라고 본 것입니다.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01.25 20:35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이 간담회 방송 마치면 꼭 한번 트위터에 관해서 얘기를 해봐야겟네요~ 링크님이 생각하시는 "트위터다운 것"과 제가 생각하는 그것간에 차이가 좀 잇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요~ 트위터가 신뢰할만한 매체인가요? 물론 전체적인 분위기는 오프라인의 인격이 그대로 트위터에 투영되는 것이 추세이긴 합니다만 그것도 규범은 아니고 관례인거자나요~ 트위터는 그저 정보가 흐르는 파이프일뿐 그 안에 식수가 흐를지 하수가 흐를지 염산이 흐를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 아닐까요? 지금까지는 식수가 흘렀다고 하더라도 식수가 아니면 흐를 수 없는 관은 아닌만큼 그 파이프를 어떻게 활용하고 무엇을 흐르게 할 지는 파이프의 사용자 주관에 따른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어쨌든 제가 나중에 트위터를 대상으로 하는 방송을 올리게 되는 날, 많은 지적 부탁드리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ummerz.tistory.com BlogIcon 써머즈 2010.01.26 17:28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저도 새드개그맨님의 생각에 전체적으로 동의하는데 크게 2가지입니다.

      1) 트위터를 꼭 개인이 써야 하는 법은 없다 (많은 기업 계정은 오히려 고객 응대에 좋은 사례가 되고 있죠) 2) 직접 운영한다는 개념을 조금 다른 시각에서도 볼 수도 있다

      좀 더 자세한 이야기는 http://blog.summerz.pe.kr/1509 에 적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01.28 01:39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잘 읽었습니다. 조만간 트위터에 관해 방송에서 다뤄보려고 하는데 그 때 한 꼭지로 생각해보렵니다


1. 오래간만입니다 (0:00)
2. 심상정님을 만나다 (1:08)
3. 왜 정치를 하는가? (12:13)
4. 진보신당의 현재와 심상정의 비젼 (21:11)
5. 진보신당의 한계 (30:40)
6. 심상정님은 왜 블로거를 만났을까? (54:59)

* 블로거 간담회 개요

1. 일사: 2010.01.15(금) 7시~ 10시 반
2. 장소: 홍대부근 상상마당 6층 카페
3. 참석자: 심상정 전 진보신당 대표, 보좌관, 민노씨, 펄,써머즈, 강정수, 레오폴드, SadGagman

신고
  1. Favicon of http://www.outsider.ne.kr BlogIcon Outsider 2010.01.19 11:3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오랜만에 올리셨네요 ^^
    잘 듣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01.19 14:1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정말 오래간만이죠? 근데 귀가 좀 고생하실 듯... 주변 환경이 너무 시끄러웠구요, 관심있는 주제가 아니라면 너무 길죠~ ㅋㅋㅋ

  2. Favicon of http://collectiveintelligence.tistory.com BlogIcon 제라드76 2010.01.19 20:04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새드 개그맨님 넘 멋져요~

    저도 심상정 의원님 참 존경하고 좋아합니다.

    또 진보신당 당원이기도 하구요~

    집에 가서 꼭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포스팅 올려주세요~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01.20 13:01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아~ 당원이셨군요~
      이번 방송은 주로 심상정님과 진보신당에 관한 이야기였지만 다음 시간에는 심상정 내지 진보신당으로 대표되는 정치인/집단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야기가 펼쳐질겁니다.

  3.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10.01.20 08:16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오, 반년만의 컴백이군요!

    이제야 듣네요. :)

    사회자도 없는 즉흥성이 강한 간담회여서 이게 정리가 될까 싶었는데, 역시 새드개그맨님께서 아주 자~~알 정리해주셨네요. 다시 들으니 그 자리에서는 잘 들리지 않았던 내용들도 좀더 선명하게 그 메시지들이 전달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어질 후속 팟캐스트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그동안 후기를 미뤄오고 있었는데, 새깽님의 이 팟캐스트에 자극받아 저도 나름으로 느낀바에 대해 써보고 싶네요.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01.20 13:02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아주아주 미흡합니다. 근데 아직도 두시간 넘는 분량이 남아있는데 이걸 어찌해야할 지 막막하네요. ㅎㅎㅎ
      민노씨 포스트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4. Favicon of http://gz5.80port.net/wp BlogIcon link 2010.01.20 16:51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잘라서 좀 들었습니다. 말씀하신 것 들어보니 심상정씨도 딱히 특별한 의도로 블로거들 만난 것 같지는 않군요.

  5. 아거 2010.01.21 13:15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일단 듣기 전에 인사부터. 선인사 후청취!!!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01.21 19:41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머리도, 발길도 잊은 이 누추한 곳에 방문을 해주시니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이제 다시 발동좀 걸어보겠습니다.

  6. Favicon of http://raystyle.net BlogIcon Ray  2010.01.22 21:34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정말 오래간만이신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3인의 정치인중 한분이라.. 지금 재생중.. ^^

  7. 2010.01.23 20:22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01.24 00:10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사실 구성을 생각해서 일부러 그런 질문을 한 건 아니구요, 진짜로 궁금해서 한 질문이에요~ (절 너무 과대평가 하시는 듯! 저 그렇게 주도면밀한 놈이 아님다~ ㅋㅋㅋ) 전 아직도 심상정씨를 비롯한 정치인들이 뭘 위해서 정치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듣기좋은 명분 말고 진짜 속마음요~
      3부작 중에 두개는 올렸고 오늘 나머지 올려볼라고요. 세시간 반짜리 대화를 솎아내고 편집하고 이어붙이고 하려니 열 시간 가까이 듣는 것 같네요~ 이런 간담회 녹음 방송, 정말 못할 짓입니다. ㅠ.ㅠ

    • 2010.01.24 23:21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10.01.25 00:31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ㅎㅎ 주말에 개인적인 일로 이틀 내내 돌아댕기느라 결국 마지막 방송을 올리기는 포기해야겠네요. 주중에 다시 도전해봐야겟슴다~
      잘만 들어주시면 그게 저의 보람이죠~ 저한테는 가장 고마운 청취자이십니다~ ㅋㅋ
      아이폰을 가진 사람이 20만 넘는다는데 제 팟캐스트를 아이폰이든 아이팟이든을 통해 편하게 유통시킬 수 있는 환경은 아직 안되는 듯 하네요. (왜 앱스토어를 막은거얏!) 컨텐츠의 유통환경이 개선되어서 우리나라에도 팟캐스터가 많이 늘었으면, 그래서 많은 팟캐스터들이 신이나서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날이 얼른 왔으면 합니다.




1. 뉴미디어에 서툰 진보 세력 (0:00)
2. 아는 자의 사명 (5:40)
3. 트위터 (14:58)
4. 총평 (29:37)

간담회 일시 : 2008년 6월 11일 8:00 ~ 10:00
          장소 : 종로2가 TOZ

참석자 (가나다 순)
겨울종소리 - 겨울종소리 (http://blog.hani.co.kr/jongsori)
링크 - Groundzero 5 (http://gz5.80port.net/wp)
민노씨 - 민노씨네 (http://minoci.net)
새드개그맨 - Forget the Radio (http://sadgagman.tistory.com)
써머즈 - 어쿠스틱 마인드 (http://blog.summerz.pe.kr)
펄 - 펄의 Feelings... (http://pariscom.info)
행인 - 뻥구라닷컴 (http://blog.jinbo.net/hi)


작년 블로거 간담회 방송도 한 번 들어보시죠.

053. 촛불시위 정국은 어디로? - 블로거 좌담회 (1) (08.06.10)
054. 촛불시위 정국의 원인은? - 블로거 좌담회 (2) (08.06.11)
055. 촛불시위 정국과 블로거 - 블로거 좌담회 (3) (08.06.11)
056. 촛불시위 정국 속의 타매체와 블로그 - 블로거 좌담회 (4) (08.06.12)
057. 한국 웹의 지배자 네이버 - 블로거 좌담회 (5) (08.06.13)
058. 촛불에게 블로그를 - 블로거 좌담회 (6) (08.06.15)
059. 촛불시위 정국과 블로거의 역할 - 블로거 좌담회 (마지막회) (08.06.16)

신고
  1.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9.07.01 05:50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지금 트위터 부분 한참 듣고 있는데요.
    삐~ (스포일러) 효과음이 참 재밌습니다. ㅎㅎ

  2.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9.07.01 06:02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총평에 깊이 공감합니다.
    그리고 굉장히 찔리네요..ㅡ.ㅡ; (끼어들기..;;; )
    특히 누구라도, 어디에서든 시도해야 한다는 말씀에 공감하고요, 정말 정리하시느라 애쓰셨네요.

    추.
    블코에서 회의 공간 협찬을 제안했는데요.
    한달(혹은 두달)에 한번 정도 간담회(에서 정말 말씀하신대로 '토론회)를 정례화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자리가 마련되면 꼭 참여해주실 것으로 믿쑙니다.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9.07.02 01:06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방송에선 말하지 않았지만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주된 논의의 흐름이 무엇인가를 토론자 스스로가 민감하게 인식하면서 함께 그 흐름을 만들어가지 않으면 좋은 토론을 만들기 참으로 어렵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추.
      전 매 번 참여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요 반 년 정도에 한 번 정도 참여할 의사가 있습니다.

  3. Favicon of http://www.outsider.ne.kr BlogIcon Outsider 2009.07.07 14:2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좀 지났지만 이제야 들었네요.
    듣다가 IT종사자로써 아는자의 사명부분의 논의에 대해서 약간 변명을 하자면요. 홈페이지랑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제가 아는 부분에 대해서 최대한 공유를 하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요.
    인기블로거가 아닌지라 그런 Needs랑 연결되기는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 딱히 물어오는 사람도 없고요. 분명히 그런걸 알고 싶은데 전혀 물어볼사람이 주위에 없는 사람이 있을텐데 하는 생각은 하지만 딱히 연결수단은 없는게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9.07.07 15:3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하긴 누가 묻지도 않는데 나서서 무언가를 전달하는게 쉽지않은 일이죠~
      근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하는게요, 적극적으로 물어볼 용기까진없어도 어딘가에 씌어진걸 보고 따라해볼 의사를 가진 사람들이 부지기수이거든요~
      제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가끔씩 설치형 블로그를 써볼까? 아님 외국의 블로그 서비스를이용해볼까 하는 마음을 가져보기도하지만 저극적으로 누군가를 붙잡고 나 좀 알려줘요~ 할 정도로 의지가 있는건 아니거든요~ 근데 검색에서 해당 포스트를 찾아보면 의외로 머리에 쏙 들어오는 포스트가 없는거 있죠~
      그렇게 검색을 통해서 좋은 정보를 찾는 잠재적인 질문자를 위해서라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 많이 남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www.outsider.ne.kr BlogIcon Outsider 2009.07.07 21:31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예. 맞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안한다기 보다는 어떻게 하면 더 필요한 사람에 맞게 공유할 수 있을지가 좀 애매하다는 표현이었습니다.
      사실 블로그, 웹2.0, SNS같은 건 저에겐 아주 일상용어이지만 그런 말을 어려워하는 사람도 있고 자신의 웹브라우저가 뭔지도 모르는 사람도 있죠.
      아는 사람이 모르는 사람에게 설명한다는 건 항상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타겟팅이 되지않으면 더욱 그렇더군요. 항상 포스팅할때마다 이 말을 설명해야하나 싶기도 하고 누구나 다 아는걸 혼자아는척 하나 싶기도 하더군요. 잘 모르겠다고 누가 말이라도 해주면 점점 자리잡히겠는데 피드백도 사실 많지 않은게 사실이고요...

      저도 뭐 IT아닌쪽 내용 보면 잘 이해안되서 답답해하면서도 막상 물어보지 않는 건 마찬가지긴 하지만 아는 사람들이 꼭 귀찮아서 설명안하는 것만은 아니라는 억울함(??)에 남겼던 글입니다. ㅎㅎ

      항상 팟캐스트 잘 듣고 있습니다. ^^ 좋은 밤 되세요.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9.07.08 09:10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그러고 보면 열린 소통의 장인 인터넷임에도 아직 활발한 소통은 일어나지 않고있다는 반증이 아닐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좋은 평가 감사합니다~ ^o^/




1. 컨텐츠 소비의 장, 커뮤니티(0:00)
2. 소액 기부 시스템(07:15)
3. 버락 오바마의 선거자금 (27:55)
4. '07 대선과 인물론 (31:14)

간담회 일시 : 2008년 6월 11일 8:00 ~ 10:00
          장소 : 종로2가 TOZ

참석자 (가나다 순)
겨울종소리 - 겨울종소리 (http://blog.hani.co.kr/jongsori)
링크 - Groundzero 5 (http://gz5.80port.net/wp)
민노씨 - 민노씨네 (http://minoci.net)
새드개그맨 - Forget the Radio (http://sadgagman.tistory.com)
써머즈 - 어쿠스틱 마인드 (http://blog.summerz.pe.kr)
펄 - 펄의 Feelings... (http://pariscom.info)
행인 - 뻥구라닷컴 (http://blog.jinbo.net/hi)


작년 블로거 간담회 방송도 한 번 들어보시죠.

053. 촛불시위 정국은 어디로? - 블로거 좌담회 (1) (08.06.10)
054. 촛불시위 정국의 원인은? - 블로거 좌담회 (2) (08.06.11)
055. 촛불시위 정국과 블로거 - 블로거 좌담회 (3) (08.06.11)
056. 촛불시위 정국 속의 타매체와 블로그 - 블로거 좌담회 (4) (08.06.12)
057. 한국 웹의 지배자 네이버 - 블로거 좌담회 (5) (08.06.13)
058. 촛불에게 블로그를 - 블로거 좌담회 (6) (08.06.15)
059. 촛불시위 정국과 블로거의 역할 - 블로거 좌담회 (마지막회) (08.06.16)

신고
  1.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9.07.01 05:1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2부는 참석자들께서도 인정하시는 것처럼 약간(?) 중구난방이었죠. ㅡ.ㅡ; 요 전글에서 답글로 주신 것처럼 좀더 주제의 밀도를 높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참석해주신 분들의 노고를 생각해서도 앞으로 이런 자리를 마련하면 좀더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거듭 거듭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파일 편집 말그대로 생노가다였을 것으로 예상하는데 말이죠...

    카페로 이어진 대화는 좀더 자유로운 느낌이 살아 있어서 배경음악이나 주변 잡음도 별로 거슬리지 않네요. ㅎㅎ

    추.
    지금 들으면서 댓글을 남기고 있는데, 옛날 손지창-김민종 노래가 배경으로 흘러나오네요. : )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9.07.02 00:59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그 당시에 손지창 김민종의 더블루가 너만을 느끼며를 리메이크 한 음원을 가지고 한창 반짝 프로모션을 하던 때였습니다. 그 때 상상플러스엔가도 2주 동안인가 둘이 나와서 홍보하기도 했었죠~ 그러니까 그 카페에선 흘러간 노래를 들려준게 아니라 최신곡을 들려준 셈이 되는 것이지요

    •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9.07.04 04:52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오, 리메이크였군용. ㅎㅎ

  2.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9.07.01 05:2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마지막 편으로 달려가야겠근영~!

  3.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9.07.04 01:10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저 개인적으론 3편이 특히 재밌었는데 말이죠.
    새깽님과 감수성(?) 편차가 심한 인상적인 사례로군요. : )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9.07.04 02:4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그러게요~ 저는 주제가 이리저리 들쭉날쭉하는 대화 보다는 어떤 한 주제에 관해 흐름을 가지고 끝까지 파는 일관된 스타일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러니까 한 주제를 가지고 한시간 반 넘게 떠드는 팟캐스트를 만들 수 있겟죠~ ㅎㅎ) 그런 면에서 3,4편은 변죽은 계속 두드리는데 정작 핵심에는 다가가지 못하고 다른 주제로 옮겨가는, 화장실에서 일 볼 때 중간에 끊고 나온 느낌이랄까요? ㅎㅎㅎ

  4.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9.07.04 04:51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저는 3편의 소액결제 시스템 도입(혹은 도입을 위한 캠페인)의 문제의식을 확장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그 '가능성'이나 문제의식만으로도 좀더 현실적인 적합성이나 그 가능한 파장(물론 대단히 불투명하고, 회의적일수도 있겠지만요)을 상상해보는 것만으로도 꽤 의미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블로거들의 네트워크를 가동해서 찬찬히 살펴보면 이것이 실현가능한 프로젝트인지 아닌지를 어느 정도는 가늠해볼 수 있을 거 같은데 말이죠.





1. 야당의 자질 (0:00)
2. 양당제와 지역주의 (11:22)
3. 세대론 (촛불세대의 성장) (16:18)
4. 미디어와 소통의 단절 (20:42)

간담회 일시 : 2008년 6월 11일 8:00 ~ 10:00
          장소 : 종로2가 TOZ

참석자 (가나다 순)
겨울종소리 - 겨울종소리 (http://blog.hani.co.kr/jongsori)
링크 - Groundzero 5 (http://gz5.80port.net/wp)
민노씨 - 민노씨네 (http://minoci.net)
새드개그맨 - Forget the Radio (http://sadgagman.tistory.com)
써머즈 - 어쿠스틱 마인드 (http://blog.summerz.pe.kr)
펄 - 펄의 Feelings... (http://pariscom.info)
행인 - 뻥구라닷컴 (http://blog.jinbo.net/hi)


작년 블로거 간담회 방송도 한 번 들어보시죠.

053. 촛불시위 정국은 어디로? - 블로거 좌담회 (1) (08.06.10)
054. 촛불시위 정국의 원인은? - 블로거 좌담회 (2) (08.06.11)
055. 촛불시위 정국과 블로거 - 블로거 좌담회 (3) (08.06.11)
056. 촛불시위 정국 속의 타매체와 블로그 - 블로거 좌담회 (4) (08.06.12)
057. 한국 웹의 지배자 네이버 - 블로거 좌담회 (5) (08.06.13)
058. 촛불에게 블로그를 - 블로거 좌담회 (6) (08.06.15)
059. 촛불시위 정국과 블로거의 역할 - 블로거 좌담회 (마지막회) (08.06.16)


신고
  1. Favicon of http://seoulrain.tistory.com BlogIcon 서울비 2009.06.29 22:3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언제나 대화는 즐겁습니다.

    재밌는 분위기, 잘 듣고 갑니다.

  2.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9.06.30 01:52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외출에서 한시간쯤 전에 들어왔습니다.
    좀 씻고, 트위터 살펴보다가 이어서 들으려고 왔습니다. : )

    노고에 감사드리면서, 블로그래픽 공개회의글에 (새드개그맨님 요 전글에서) 긁어붙인 참석자 명단도 다시 링크 인용했다능...(급히 외출하느라 그렇게 성의없이 긁어붙이기한 흔적이 남을 줄 몰랐네요...;;; )

    암튼 이제 단추누르고 이어서 들어봐야겠습니다.

  3.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9.06.30 02:30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가볍게 웹서핑하면서 크게 틀어놓고 이제야 다 들었습니다. : ) 특히 현장에서 (전화 받느라) 중간에 잠깐 자리를 비워서 듣지 못했던 대화를 마저 들을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말미에 주신 말씀처럼 이 간담회 정리를 발아점으로 좀더 많은 대화들이 자라났으면 좋겠네요.

  4. Favicon of http://blog.jinbo.net/hi BlogIcon 행인 2009.06.30 12:4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들어올 때마다 혀를 내두르고 가네요. 잘 듣고 갑니다. 고생많으셨겠어요. 지난 만남이 너무 짧은 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다음번에는 좀 더 시간을 갖고 많은 말씀을 들어봤으면 합니다. 또 들리겠습니다. ^^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9.06.30 13:0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혀...를 왜......? -_-a 머 좀 귀찮기는 했지만 고생까지는 아니었습니다. 귀차니즘의 도전이 만만치않았는데 민노씨가 귀차니즘을 극복하고 뭔가 소리를 내야할 의무가 있다고 말씀하신게 떠올라서 미적미적대다가 이제야 올립니다.
      시간이 짧았다기보다는 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에 또 좋은 기회가 있으면 뵙겠습니다.

    •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9.07.01 06:0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저는 정작 말만 앞서고...;;;;
      욜라 바쁘신 새드개그맨님께선 새벽에 잠도 못주무시고 정리를 하시고...;;;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9.07.02 00:5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머 걍 뚝뚝 잘라다가 붙인건데요, 머~ 별거 아닙니다. 더 묵혀두다가는 의미가 없어질 것 같아서요~



1. 간담회의 취지 (0:00)
2. 08년 촛불정국에 관한 회고 (6:35)
3. 노무현의 죽음 (13:10)


간담회 일시 : 2008년 6월 11일 8:00 ~ 10:00
          장소 : 종로2가 TOZ

참석자 (가나다 순)
겨울종소리 - 겨울종소리 (http://blog.hani.co.kr/jongsori)
링크 - Groundzero 5 (http://gz5.80port.net/wp)
민노씨 - 민노씨네 (http://minoci.net)
새드개그맨 - Forget the Radio (http://sadgagman.tistory.com)
써머즈 - 어쿠스틱 마인드 (http://blog.summerz.pe.kr)
펄 - 펄의 Feelings... (http://pariscom.info)
행인 - 뻥구라닷컴 (http://blog.jinbo.net/hi)


작년 블로거 간담회 방송도 한 번 들어보시죠.

053. 촛불시위 정국은 어디로? - 블로거 좌담회 (1) (08.06.10)
054. 촛불시위 정국의 원인은? - 블로거 좌담회 (2) (08.06.11)
055. 촛불시위 정국과 블로거 - 블로거 좌담회 (3) (08.06.11)
056. 촛불시위 정국 속의 타매체와 블로그 - 블로거 좌담회 (4) (08.06.12)
057. 한국 웹의 지배자 네이버 - 블로거 좌담회 (5) (08.06.13)
058. 촛불에게 블로그를 - 블로거 좌담회 (6) (08.06.15)
059. 촛불시위 정국과 블로거의 역할 - 블로거 좌담회 (마지막회) (08.06.16)

신고
  1. Favicon of http://itlaw.egloos.com BlogIcon 제라드 2009.06.28 15:55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좋은 방송 잘 듣고 갑니다.

  2.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9.06.29 18:11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정말 노고가 크셨습니다. : )
    지난 주말에 지방에 일이 생겨서 다녀오느라 오늘에야 듣네요.
    아직 2부는 듣지 못했는데, 약속 다녀와서 바로 듣도록 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9.06.30 01:02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아직 2회분이 남아있습니다. TOZ에서의 2부는 통으로 날렸구요 2차로 카페 옮겨서 얘기했던 내용들을 중심으로 2회분을 조만간 마저 정리하겠습니다.




1. 연애전선 이상있다(?) (0:00)

2. 동영상의 힘 (4:03)

3. 촛불시위는 양날의 칼 (10:36)

4. 이명박 정부의 미래 (18:15)

5. 촛불시위 정국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 (22:26)

6. 정리 : 촛불시위 정국과 블로거 (28:44)


# 간담회 일시 : 2008년 6월 9일 20:00 ~ 24:00
장소 : 종로2가 종로타워 20층 에듀머니 회의실
장소협찬 : 에듀머니 (http://edu-money.co.kr)

# 참석자

Link :
Groundzero 4 (http://netfusion.new21.net/mt)
soriweb.com (http://www.soriweb.com)
 
BKlove :
BKLove Blog (http://bklove.info)
FLY TO THE MOON | 정치를 탐(探)하다 (http://www.flytothemoon.kr)

정신병자 :
정신병자의 인터넷 정신병동 (http://psychoic.dothost.co.kr)

한날 :
한날의 낙서 [Hannal's scribbling] (http://www.hannal.net/blog)
한날은 생각한다 (http://www.hannal.net/think)

Summerz :
어쿠스틱 마인드 (http://summerz.pe.kr/blog)

민노씨 :
민노씨.네 (http://minoci.net)

SadGagman :
Forget the Radio (http://sadgagman.tistory.com)
뮤지컬 이야기 (http://blog.daum.net/sadgagman)
사연속에 비친 세상 (http://sabise.tistory.com)
신고
  1.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8.06.16 09:04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드디어 최종회군요.
    그동안 정말 노고가 크셨습니다. :)
    역시 우리 시대의 가장 멋지고, 열정적인 팟캐스터 중 한분이십니다! (문득 링크님도 그런 분들 가운데 한 분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복수로..ㅎㅎ )

    추.
    요 전편에 대해선 어제 아침에 들었는데....
    아직 촛불이 다시 타오를 기회들이 한 두 번쯤은 더 남아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 그렇지 않더라도 이번 체험이 쉬 사라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최소한 쉬 사라지지는 않도록 해야겠죠...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6.16 16:42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링크님이야말로 정말 대단한 팟캐스터시죠~ 저보다 훨씬 열정적으로 임하시는 듯. 저야 겨우 프로그램 세 개를 혼자서 만들고 있지만 링크님은 다섯 개 씩이나 다른 파트너와 함께 만들고 계시잖습니까
      추.
      앞으로 촛불시위 정국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는 별개로 지난 한 달 반 동안 도심 한복판에서 촛불집회가 있었다는 기억과, 그 정치적 축제에 참여했었다는 기억은 우리 국민들의 뇌리 속에서 결코 떠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이야말로 진정 국민의 힘을 확신하게 만드는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명박 아니라 이명박 할애비라도 이제 국민을 만만히 볼 수 없다는 확신을 국민들에게 심어주었다는 점에서 아주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2. Favicon of http://raystyle.net BlogIcon Ray  2008.06.16 22:02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걱정되는건, 정치권의 내성입니다.
    앞으로 이정도 규모 이상이 되지 않으면 꿈쩍도 안할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고 있습니다. 에휴..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6.17 16:48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촛붌위에 대한 내성도 걱정되고 촛불시위 기타 민심을 감시, 통제하는 제도를 만들 궁리를 할 것이 뻔한데 그런 준동들도 걱정되고... 이래저래 걱정입니다.

  3. Favicon of http://maclog.tistory.com BlogIcon amatore 2008.06.17 05:34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평소에 조용히 잘 듣다가 느낀바(?) 있어 성격은 아직 불분명 하지만 블로그도 하나 만들었습니다. :)
    우선 촛불 부터 하나 달구요.
    '소중한 경험'이라는 점에 동의 합니다.
    다만 이 경험을 쉽게 잊으면 안되겠구요,
    구호는 구호대로 가더라고 생활속의 정치가 더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6.17 16:52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아니, 뭘 느끼셨길래....^^;;; 얼른 산출물을 보고싶네요. 혹시 새로 팟캐스트를 시작하시는거?
      분명히 금방 잊혀질겁니다. 하지만 잠재의식 속에 깊에 박혀서 뭔가 또다른 이슈가 있을 때 반드시 그 기억이 소환되리라 확신합니다.
      생활의 정치...어찌보면 좋은 말 같기도 하고 어찌보면 무서운 말 같기도 하고... 어쨌든 이래저래 정부나 국회의원 해먹기 힘들겠군요.
      그나저나 요즘 이슈가 되고있는 촛불시위의 방향성 문제...자중지란에 빠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마 이명박 일당은 이렇게 사분오열되어 스스로 자멸하는 꼴을 아주 애타게 기다리고 있을겁니다.




1. 블로그 전파, 어찌할 것인가?


# 간담회 일시 : 2008년 6월 9일 20:00 ~ 24:00
             장소 : 종로2가 종로타워 20층 에듀머니 회의실
             장소협찬 : 에듀머니 (http://edu-money.co.kr)

# 참석자

Link :
Groundzero 4 (http://netfusion.new21.net/mt)
soriweb.com (http://www.soriweb.com)
BKlove :
BKLove Blog (http://bklove.info)
FLY TO THE MOON | 정치를 탐(探)하다 (http://www.flytothemoon.kr)

정신병자 :
정신병자의 인터넷 정신병동 (http://psychoic.dothost.co.kr)

한날 :
한날의 낙서 [Hannal's scribbling] (http://www.hannal.net/blog)
한날은 생각한다 (http://www.hannal.net/think)

Summerz :
어쿠스틱 마인드 (http://summerz.pe.kr/blog)

민노씨 :
민노씨.네 (http://minoci.net)

SadGagman :
Forget the Radio (http://sadgagman.tistory.com)
뮤지컬 이야기 (http://blog.daum.net/sadgagman)
사연속에 비친 세상 (http://sabise.tistory.com)

신고
  1. Favicon of http://raystyle.net BlogIcon Ray  2008.06.15 23:54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제가 궁금한건 티스토리 커피차가.. 왜 여기에 안갔을까.. 입니다.
    다음에서 좀더 신경을 써서 티스토리의 오프라인 초대장과 함께 커피차를 보냈으면 했습니다.

    그리고 블로거와 티스토리측에서 촛불집회와 현 정부에 대한 포스트를 모아서 책자(한 10여 페이지정도라도)를 만들어서 배포했다면, 티스토리에 좀더 사람들이 더 많이 몰렸을 꺼라는 생각이 드는데 말이죠.




1. 네이버의 공지사항 (0:00)

2. 네이버 블로거 구하기(?) (6:50)

3. 月下님의 의견 (36:20)



# 간담회 일시 : 2008년 6월 9일 20:00 ~ 24:00
       
     장소 : 종로2가 종로타워 20층 에듀머니 회의실
             장소협찬 : 에듀머니 (
http://edu-money.co.kr)

# 참석자

Link :

Groundzero 4 (
http://netfusion.new21.net/mt)
soriweb.com (
http://www.soriweb.com)

BKlove :
BKLove Blog (
http://bklove.info)
FLY TO THE MOON | 정치를 탐(探)하다 (
http://www.flytothemoon.kr)

정신병자 :
정신병자의 인터넷 정신병동 (
http://psychoic.dothost.co.kr)

한날 :
한날의 낙서 [Hannal's scribbling] (
http://www.hannal.net/blog)
한날은 생각한다 (
http://www.hannal.net/think)

Summerz :
어쿠스틱 마인드 (
http://summerz.pe.kr/blog)

민노씨 :
민노씨.네 (
http://minoci.net)

SadGagman :
Forget the Radio (
http://sadgagman.tistory.com)
뮤지컬 이야기 (
http://blog.daum.net/sadgagman)
사연속에 비친 세상 (
http://sabise.tistory.com)

신고
  1. Favicon of http://raystyle.net BlogIcon Ray  2008.06.13 02:58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제가드린 말씀을 완전 업그레이드 해주셨네요..
    갑자기 itunes 가 업데이트 되길래 텍스트도 확인해보니, 제 닉네임이 떠서 놀랐습니다. ^^;;;

    잘들었습니다.~~

  2.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8.06.13 03:34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정말 노고가 크셨네요. : )
    점점 관용적인 표현이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토론을 다시 들어보니 모든 참석 블로거들의 말 사이 사이에 다시 제 부족한 의견이나마 첨언하고 싶은 마음이 솟구치네요. ㅎㅎ.

    월하님께서 주신 의견은 저 역시도 매우 인상적으로 느끼던 터라 월하님 방명록에서 잠깐 대화가 있었습니다. 월하님께서 '무섭다'고 한 취지는 제가 생각한 것처럼 나쁜 의미만은 아니었다고 하시더라구요. ^ ^;;

    월하님 말씀 중에서 특히 포털과의 공생, 상생관계를 예상하신 부분에 대해선 현실적으로, 최소한 과도기적으로는 그럴 수 밖에 없겠지만... 이것 역시 또 다른 종속성을 가중하는 위험을 어쩔 수 없이 내포하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다음이라는 포털이 네이버의 위치를 대신한다고 했을 때 네이버의 부정적인 속성을 큰 차원에서 반복할 가능성도 무시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구요(물론 다음에 대해선 절반쯤은 애정을, 나머지 절반쯤은 비판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무슨 연애하는 것도 아니고 애증을 느끼네요.;;;; ).

    궁극적으론 블로그가 스스로의 자생력과 독립성, 최소한 의미있는 규모의 플랫폼을 자신의 역량으로 구축하지 못한다면, 포털과의 상생과 공생, 그 조화의 관계도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월하님의 표현을 빌자면 포털 1.5의 '공생' 혹은 '상생'관계의 균형과 조화를 안정적으로 담보하기 어렵다는 것이죠. 포털로서의 다음에 대해선 신뢰하고 싶지만... 그리고 다음의 개별 정책에 대해선 평가할 부분이 물론 존재하지만 가령 저는 기본 중의 기본으로 생각하는 블로그 URL을 완벽하게 다음 블로거뉴스식으로 둔갑하는 그 행태 하나만으로 보더라도... 여전히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는 생각 역시 동시에 하게 됩니다.

    추.
    네이버 공지에 관한 포스팅은 워낙에 따끈한 떡밥이라서 타이밍은 이미 늦었지만 간단히나마 적어보고 싶네요. 이건 사태를 진화하는 공지가 아니라 불난 집에 기름 붙는 공지가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의 차원에서도 비판할 여지가 너무도 커보이네요. 특히나 '기계적 중립'을 단무지스럽게 주장하는 부분에 대해선... 뭐랄까 이렇게까지 강호의 분위기를 파악하지 못하는 분이 어떻게 대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나..(적어도 이 정도 중요성을 갖는 공지라면 홍보팀에서 문구를 작성했을 것 같은데 말이죠) 싶은 생각도 들고 말이죠... ㅡ.ㅡ;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6.15 12:58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이번 촛불 정국과 포털의 역할에 관해서는 조만간 포스팅을 해볼 예정입니다. 쉽지않은 주제라 부담이 팍팍~!
      네이버 공지사항에 관해서는 벌써 포스트를 두 번이나 하셨더군요. 이번을 기회로 네이버,Daum, 포털문화에 변화가 있게될까요? 오늘도 촛불집회가 있다고 하는데 한 번 가볼까 생각중임다. 10일 이후의 촛불집회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고도 싶고 말이죠.




1. 간단한 정리 (0:00)

2. PD수첩, 아고라와 블로그 (2:36)

3. 아프리카와 블로그 (15:52)


# 간담회 일시 : 2008년 6월 9일 20:00 ~ 24:00
             장소 : 종로2가 종로타워 20층 에듀머니 회의실
             장소협찬 : 에듀머니 (http://edu-money.co.kr)

# 참석자

Link :
Groundzero 4 (
http://netfusion.new21.net/mt)
soriweb.com (
http://www.soriweb.com)

BKlove :
BKLove Blog (
http://bklove.info)
FLY TO THE MOON | 정치를 탐(探)하다 (
http://www.flytothemoon.kr)

정신병자 :
정신병자의 인터넷 정신병동 (
http://psychoic.dothost.co.kr)

한날 :
한날의 낙서 [Hannal's scribbling] (
http://www.hannal.net/blog)
한날은 생각한다 (
http://www.hannal.net/think)

Summerz :
어쿠스틱 마인드 (
http://summerz.pe.kr/blog)

민노씨 :
민노씨.네 (
http://minoci.net)

SadGagman :
Forget the Radio (
http://sadgagman.tistory.com)
뮤지컬 이야기 (
http://blog.daum.net/sadgagman)
사연속에 비친 세상 (
http://sabise.tistory.com)

신고
  1.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8.06.12 12:54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제가 직접 대화에 참여했기 때문에 그 현장감을 회고할 수 있어서 그런지 재밌네요. ㅎ
    대화하는 중간 중간 하고 싶은 말이 참 많았는데, 역시나 다른 참석자들께서 제가 미처 표현하지 못한 부분, 그 이상을 채워주고 계셔서 참 뿌듯한 마음이 있습니다. 물론 여전히 논의의 논리적 완결성에 대해선 아쉬움이 있고, 앞으로 이런 기회를 자주 갖고 그 부족함과 아쉬움을 두고 두고 조금씩 채워가는 '과정'으로서의 대화와 토론 문화를 이어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바람으로는 이 팟캐스트를 들으시는 블로거들께서도 삼삼오오 블로거 토론회 자리를 마련하셔서 이런 토론과 대화를 여기저기서 들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정말 편집하시느라 노고가 크셨습니다...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6.12 13:2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얼른 이 좌담회 끝내고 2회 정도에 걸쳐서 6.10 촛불시위 현장리포트 겸 민노씨와의 길거리 토론도 올려야할텐데 말이죠~
      요즘 이 팟캐스트 땜에 하루 4~5시간밖에 못자네요. 왕 피곤~ ㅠ.ㅠ

  2.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8.06.12 13:3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어이쿠~!
    이거 본의 아니게 새드개그맨님의 안그래도 부족하실 잠을 빼앗은 것 같아서 죄송합니다. ^ ^;;
    그런데 앞으로도 이런 참여 요청을 더 많이 드릴 것 같다는 예감이.. ㅡ.ㅡ;

  3. Favicon of http://raystyle.net BlogIcon Ray  2008.06.12 22:58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여기 까지 듣고, 참여하신 분들 블로그들을 RSS 구독을 하고 있는데....
    한날님의 블로그 하나가 이미 등록이 되어있네요... 왜일까 했더니, 이글루스의 비류연님을 통해서 주소를 알고 등록을 했었던 기억이 갑자기 나네요. (연애관련 포스팅이었던 걸로 기억이.. ^^;;;)




1. 6.10 촛불시위의 파급력 (0:00)

2. 촛불시위 정국에서의 블로거의 비중 (1:52)

3. 블로그 매체의 특성과 한계 (14:42)

# 간담회 일시 : 2008년 6월 9일 20:00 ~ 24:00
             장소 : 종로2가 종로타워 20층 에듀머니 회의실
             장소협찬 : 에듀머니 (http://edu-money.co.kr)

# 참석자

Link :
Groundzero 4 (
http://netfusion.new21.net/mt)
soriweb.com (
http://www.soriweb.com)

BKlove :
BKLove Blog (
http://bklove.info)
FLY TO THE MOON | 정치를 탐(探)하다 (
http://www.flytothemoon.kr)

정신병자 :
정신병자의 인터넷 정신병동 (
http://psychoic.dothost.co.kr)

한날 :
한날의 낙서 [Hannal's scribbling] (
http://www.hannal.net/blog)
한날은 생각한다 (
http://www.hannal.net/think)

Summerz :
어쿠스틱 마인드 (
http://summerz.pe.kr/blog)

민노씨 :
민노씨.네 (
http://minoci.net)

SadGagman :
Forget the Radio (
http://sadgagman.tistory.com)
뮤지컬 이야기 (
http://blog.daum.net/sadgagman)
사연속에 비친 세상 (
http://sabise.tistory.com)

신고
  1.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8.06.12 12:2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편집하고 중간 중간 전체를 조망하는 논평하시느라 노고 많으셨습니다.
    어제 외출하기 직전에 올라온 걸 봤는데, 이제야 듣네요. : )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6.12 13:21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아직 큰덩어리 3회분과 자잘한 꺼리들로 1회분 분량이 남았습니다. 파일 커팅은 해놨으니 오늘 얼른 집에가서 싹다 올려버려야겠습니다.

  2.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8.06.12 12:56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추.
    아, 깜빡했던게 하나 있는데요.
    방송중 논평하시면 계속 "6명의 블로거"라고 하시는데.. ^ ^;;
    마땅히 '7명의 블로거'가 아닌가 싶습니다.
    (갑자기 7인의 사무라이, 7인의 무법자.. 뭐 이런 영화가 떠오르네요)
    새드개그맨님 자신을 빼신 것 같아서..ㅎㅎ

  3. Favicon of http://raystyle.net BlogIcon Ray  2008.06.12 22:21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개인적으로 개개인의 블로그 자체가 미디어로써의 역할을 하긴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번사안도 그렇고, 다른 사회적 사안도 그렇고 Daum 의 개입으로 보완되었다고 볼 수도 있고, Daum 이라는 시스템에 가둬져버렸다는 생각도 듭니다.


    우리나라에서 이슈들이 개인에서 전체(웹상에서)로 퍼지는 과정에서 올블로그 같은 순수메타블로그 사이트의 역할이 외국보다는 떨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번 이슈를 살펴볼때 블로그가 기간사업자 역할을 했다고 봅니다. 대선때 블로거들 스스로가 열심히 외쳤지만 그들만의 리그밖에 안된다라는 것을 알고, 다른 방안을 찾다보니, 다음의 블로거 뉴스가 있었다고 봅니다.


    즉, 개개인의 블로거의 의견 -> 다음 블로거 뉴스(다음 메인에 뉴스들과 노출되죠. 이부분이 매우 크게 작용했다고 봅니다.) -> 아고라 (블로거 뉴스에 노출된 글들을 보고 블로거가 아닌 대다수의 네티즌이 움직임) 이런 과정을 거쳤다고 보거든요. 그리고 촛불문화제가 시위로 가려다가 다시 비폭력 노선을 회복한것도 개개인의 블로거들의 포스트가 블로거 뉴스를 통해서 노출이 되었기에 가능했다고 봅니다.


    제가 생각할때 민주주의의 발전처럼 블로거들의 의견들을 국민의 한표한표라고 보면, 파워블로거분들이 국회의원처럼 이를 이슈화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름은 걱정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세론이라는 이름하에 자신의 의견을 다듬기 보다는 말잘하고, 의견을 잘만드는 대표(진중권 교수가 급호감으로 바뀐 이유가 여기있다고 봅니다.)를 통해 자신들이 뭔가 생산을 할 수 없거나, 힘드니까 잘 생산하는 사람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블로그스피어가 진행되는게 아닌가하고요.


    외국의 경우는 어떤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최근 Digg 가 야후의 서비스에 뒤쳐지기 시작했다는 것을 볼때, 개개인의 블로거들과 그 블로거의 연합인 순수메타블로그의 연계는 그들만의 리그로 끝날 수 밖에 없고, 결국 포털과의 융합을 통해서 소통의 장이 넓어질 수 있다고 봅니다.


    구지 말하면 이걸 포털 2.0 까지 가진 못했지만 포털 1.5정도로 포털이 좀더 발전했다고 보이네요. 국내에선 Daum 이 이걸 잘한다고 생각중입니다.


    짧은 생각을 한번 적어봤습니다.
    다들 정말 논리정연하신데, 논리정연하지 않은 댓글을 달아봤습니다. ^^;;


    민노씨님(씨 다음에 님 이 붙을려니. ^^;;) 같이 토론이나 이야기 나누면 무서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친목모임이 아니라면요 ^^;;;


    잘 들었습니다.




1. 6.10 항쟁 기념 촛불시위 간단 참가 후기

2. 촛불시위 정국의 원인은?

# 간담회 일시 : 2008년 6월 9일 20:00 ~ 24:00
             장소 : 종로2가 종로타워 20층 에듀머니 회의실
             장소협찬 : 에듀머니 (http://edu-money.co.kr)

# 참석자

Link :
Groundzero 4 (
http://netfusion.new21.net/mt)
soriweb.com (
http://www.soriweb.com)

BKlove :
BKLove Blog (
http://bklove.info)
FLY TO THE MOON | 정치를 탐(探)하다 (
http://www.flytothemoon.kr)

정신병자 :
정신병자의 인터넷 정신병동 (
http://psychoic.dothost.co.kr)

한날 :
한날의 낙서 [Hannal's scribbling] (
http://www.hannal.net/blog)
한날은 생각한다 (
http://www.hannal.net/think)

Summerz :
어쿠스틱 마인드 (
http://summerz.pe.kr/blog)

민노씨 :
민노씨.네 (
http://minoci.net)

SadGagman :
Forget the Radio (
http://sadgagman.tistory.com)
뮤지컬 이야기 (
http://blog.daum.net/sadgagman)
사연속에 비친 세상 (
http://sabise.tistory.com)

신고
  1.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8.06.11 03:30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정말 노고가 크십니다. : )
    링크님과 팟캐스트를 해봐서 (간접적으로 링크님께 들은 것에 불과하지만) 편집하는 일이 보통 손이 가는 일이 아니라는 걸 조금은 아는데... 이렇게 자유토론(물론 거시 주제는 '촛불과 미디어(블로그)'였지만요)에 가까운 토론을 세부 주제에 맞게 편집까지 해주시니.. ^ ^;

    앞으로 저도 글로써 부족하나마 이 토론의 의미를 보완해볼까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6.12 13:26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편집...손이 많이 갑니다. 모든 내용을 듣고 적당히 잘라서 비슷한것들끼리 묶고 그중에 좀 지엽적인거는 버리고 레벨 맞추고.... 아우~ 다시 하라면 못할거 같어요~ ㅠ.ㅠ

  2. 2008.06.11 03:34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1. 좌담회 (0:00)

2. 토론자 간단 소개 (4:18)

Link :
Groundzero 4 (
http://netfusion.new21.net/mt)
soriweb.com (
http://www.soriweb.com)

BKlove :
BKLove Blog (
http://bklove.info)
FLY TO THE MOON | 정치를 탐(探)하다 (
http://www.flytothemoon.kr)

정신병자 :
정신병자의 인터넷 정신병동 (
http://psychoic.dothost.co.kr)

한날 :
한날의 낙서 [Hannal's scribbling] (
http://www.hannal.net/blog)
한날은 생각한다 (
http://www.hannal.net/think)

Summerz :
어쿠스틱 마인드 (
http://summerz.pe.kr/blog)

민노씨 :
민노씨.네 (
http://minoci.net)

SadGagman :
Forget the Radio (
http://sadgagman.tistory.com)
뮤지컬 이야기 (
http://blog.daum.net/sadgagman)
사연속에 비친 세상 (
http://sabise.tistory.com)

3. 촛불시위 정국은 어디로? (9:01)

# 간담회 일시 : 2008년 6월 9일 20:00 ~ 24:00
             장소 : 종로2가 종로타워 20층 에듀머니 회의실
             장소협찬 : 에듀머니 (http://edu-money.co.kr)

신고
  1. 2008.06.10 10:41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2. Favicon of http://www.gazrang.pe.kr BlogIcon 가즈랑 2008.06.10 19:04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어서 대화 내용들이 올라왔으면 좋겠네요. ^ ^;

  3.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8.06.10 19:58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정말 부지런하십니다. : )
    저는 곧 출발할 예정인데요.
    오늘 만날 수 있을는지 모르겠네요. ㅎㅎ

  4. 2008.06.10 20:03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5. Favicon of http://raystyle.net BlogIcon Ray  2008.06.10 22:44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상당히 재미있고 유익할 것 같습니다. ^^

  6. Favicon of http://psychoic.dothost.com BlogIcon 정신병자 2008.06.11 00:26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으음... 제 목소리가 이렇게 작았군요... 이거이거... 좀 더 목소리를 크게 하는 훈련을 해야하겠습니다...^^




01. 여러 이슈들 (0:00)

02. 포스팅의 계기 (2:56)

03. 그 누구도 블로거를 대표할 수 없어서 블로거의 자리가 없다? (6:01)

04. 포탈 블로그가 빠진 것은 시각이 협회 회원사와 달라서? (10:39)
     이 주제와 관련하여 블로그산업협회의 사무국장님이신 젊은영님께서 아래 댓글을 통해
     블로그산업협회에서 네이버와 Daum에게
     블로그산업협회에의 참여를 요청하셨음을 확인하여 주셨습니다.
     그렇다면 회원사의 이익을 위해 의도적으로 빅3를 배제시킨 것이 아니냐는 저의 추측은
     사실과 다른 것이 되는군요.
     팟캐스트의 특성상 방송에 반영하기는 어렵고 이렇게 본문을 통해 언급합니다.


05. 호스팅업체는 필요불가분한 관계이긴하나 유관산업일 뿐? (13:44)

06. 블로그 교육산업은 일반인을 상대로한 교육? (17:09)

07. 이미 산업화가 진행되고 있으므로 협회의 출현이 필요하다? (28:01)

08. 파워블로거는 호락호락하지 않아서 부화뇌동하지 않는다? (30:46)

09. 블로거 권익보호는 중요한 이슈 (35:01)

10. 정리 (42:24)

신고
  1. Favicon of http://softdrink.tistory.com BlogIcon Bana Lane 2008.03.31 02:48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주시해야겠죠~ ^^
    잘 듣고 갑니다.

  2. Favicon of http://blog.minjoo.com BlogIcon 하민혁 2008.03.31 04:51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장시간.. 잘 들었습니다. ^^
    그런데요, 그렇다고 해도.. 결국 언젠가는 누가 해도 이 일은 하게 되겠지요?
    그렇다면.. 누가, 어떤 방식으로 해야 그게 바람직스러운 일이 될까요?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3.31 10:2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확실히...길죠? ^^;;;
      '언젠가는 누가해도 하게되'리라는 예상에는 공감합니다.
      그런데 블로그산업협회와 블로거협회는 다른차원이라는 생각입니다.
      블로거산업협회라면 블로그사업을 하시는 분들의 이익단체로서 지금과 같이 창립 활동해주시면 되는거고, 블로거 협회가 만약 생기게 된다면 그것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기게 되리라 예상합니다. 특히나 블로거에 대한 외부로부터의 공격(?)이 있게된다면 훨씬더 빨리 진행되겠지요.
      제가 걱정하는 것은 KBBA같은 이익단체가 마치 블로고스피어를 대표하는 듯한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는 측면에 촛점을 두어 말씀드린 것이었습니다.

  3. 2008.03.31 05:19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4. 2008.03.31 05:35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5. Favicon of http://hwan79.tistory.com BlogIcon 정답은없다 2008.03.31 11:51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저 역시 달리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조금 부담은 되지만 크게 신경쓰지 않기로 했어요.ㅋ
    오히려 어이없는 말을 드린 제가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제가 좀 소심해서요~ ㅎ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4.01 00:29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충분히 이해됩니다. 요즘 블로고스피어는 뜻하지않은 일이 일파만파의 파급력을 가지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구요. 마음에 걸리는 무엇인가가 있으셨다면 충분히 조심하셔야지요. 저도 그 맘을 이해하기에 기꺼이 발행을 취소하는 액션으로 호응했던 것입니다. 죄송은요, 무슨~ 너무 맘에 두지마시기 바랍니다.

  6. Favicon of http://managak.tistory.com BlogIcon 마나각 2008.03.31 13:1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올블로그 이야긴 많은 사람들이 올블에 관심을 두고있는 분명한 현실과 흠을 발견했을때 즉각반응한다라는 두 점을 이어보면 애증이라고 답이 나오더군요
    ^^

  7. 너바나나 2008.03.31 15:56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이거이거 너무 완벽하게 대변을 해주셔서리 관련글 자체를 다들 못 쓰는 것 아닐까요! 암튼 100% 아니 120% 공감합니다~
    블로거들은 이렇게 알아서 블로거들이 대변할테니, 걍 자신들의 밥그릇이나 잘 챙기고 대변했으면 하구만요.

  8. Favicon of http://youngblog.kr BlogIcon 젊은영 2008.03.31 18:28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안녕하세요. 태터앤컴퍼니 한영입니다.저는 한국블로그산업협회 사무국장을 맡고 있기도 합니다. 블로그산업협회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협회의 활동이 이제 막 시작되는 상황이니 좀더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와 다음의 협회참여와 관련해서 오해가 조금 있는 듯 한데요. 네이버와 다음 관계자에게 협회 참여를 요청했으며, 준비모임에 네이버에서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참여여부를 검토중인 상황입니다.
    그리고, 잘 아시겠지만, 블로그산업협회는 블로그 관련 기업들의 모임이며, 블로거들을 대표하는 조직이 아닙니다. 이와 관련한 오해가 없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4.01 00:36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아, 네이버와 Daum의 참여를 요청하셨군요. 그렇다면 회원사의 이익을 위해 의도적으로 빅3를 배제시킨 것이 아니냐는 저의 추측은 사실과 다른 것이 되는군요. 본문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블로그산업협회의 위상과 성격은 충분히 이해했습니다.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고 적절한 해명까지 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9. Favicon of http://kkonal.com BlogIcon 꼬날 2008.03.31 19:10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지난번에 이어 방송 잘 들었습니다. 제 블로그에 트랙백을 보내주셨더라구요. 저는 태터앤컴퍼니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협회에 대한 이야기 뿐 아니라 다양한 이야기들 들으러 자주 들르겠습니다. 아! 목소리가 매우 좋으셔서 방송을 듣기가 매우 편안합니다. :-)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4.01 00:3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꼬날님이야 예전부터 잘나가시는 블로거시기에 이미 저는 알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방송을 듣기에 편안하시다니 다행이네요~

  10. Favicon of http://plan9.co.kr/tt2 BlogIcon 주성치 2008.03.31 19:25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잘들었습니다. ^^

  11.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8.03.31 20:44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오늘 새벽에 절반쯤 듣다 잠들었습니다.
    나머지는 오늘 저녁에 다 들었는데요.
    역시나 냉정하고, 하지만 합리적인 지적이시네요.
    멋진 팟캐스트 잘 들었습니다.

    솔직히 블로그산업협회는 소프트뱅크가 가장 큰 입김을 부는 이익단체라고 보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회원사 중에서 소프트뱅크가 투자한 기업도 여럿이고 말이죠. 물론 저 역시 블로그산업협회라는걸 무슨 악의 축이라고 생각하는 건 전혀 아니고.. ^ ^; 이런 '이익집단'도 있을 수 있지..라는 입장이긴 합니다.

    다만 새드개그맨님 말씀처럼 그 활동의 실질과 상관없는 위장적 이미지 마케팅을 보여준다면("나댄다면") 좀 짜증이 날 것 같다는 생각은 드네요. 말씀처럼 일단은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그런데 네이버와 다음이 빠진 것은 네이버와 다음은 인터넷산업협의회(?)인가 뭐시기인가... 가 따로 존재해서, 그 하위의 블로그분과를 만들어 참여해라.. 뭐 이런 것도 있었다는 이야기를 얼핏 들은 적도 있는 것 같네요.

    그리고 그만님께서는 초기에는 블로거의 자격으로 참여했지만, 어느 시점 이후로는 '야후 코리아' 자격으로 참여했다고 하네요.

    추.
    저는 그다지 이상적인(?) 블로그와는 상관이 없고, 그냥 다양한 블로그의 한 유형일 뿐입니다. 물론 과분한 말씀은 고맙지만요. : )

    한말씀 더 드리자면, 저는 블로그 수익모델에 대해 어떤 편견도 없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순수주의'나 '근본주의'(이런 조어들 자체에 대해서 그다지 찬성하지 않기 때문에, 그 조어가 어떤 구체적인 의미규정도 없이 그저 받아들이는 사람, 사용하는 사람들의 감성적 편차에 의해 사용되는 경향이 강해서 말이죠)의 한 표준이 된다는 입장이 있는 것은 별론으로, 개인적으론 블로그 수익모델 여부와 블로그 순수성는 그다지 큰 논리적 인과가 없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물론 그 거시적인 경향에 대해선 우려가 없지 않지만요.

    그리고 제가 블로그에 수익모델을 운용하지 않는 까닭은, 제 블로그의 안정적인 트래픽이 수익모델을 운용할 만큼이 되지 않는다는 현실적인 이유(최근 두 달을 본다면 하루 평균 3천명 안팎인데요. 여기에는 정말 많은 수의 로봇들이 있겠다 싶어요) 때문입니다. 좀더 유의미하고, 안정된 트래픽이 확보된다면 본문을 침해하지 않는 한도에서 광고모델을 운용할 생각이 있습니다. : )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4.01 00:49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위에 젊은영님의 댓글을 보면 KBBA가 네이버와 Daum에게 참여요청을 했었다고 하시네요.
      그만님은 현재는 비록 야후직원이시지만 블로거의 입장에서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임하시겠다고 하셨으니 그만님의 약속을 믿어보렵니다.
      추.
      저는 블로그 수익모델이 블로그 순수성에 나름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건 어찌보면 체감적으로 느낀 것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블로그 수익모델을 블로그에 적용할 때 부터 블로그의 순수성은 조금씩 왜곡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제 생계가 위협받지 않는 한 앞으로도 제 블로그에선 블로그 수익모델을 적용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블로그 수익모델과 블로그 순수성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언젠가 한 번 팟캐스트로 가볍게 다뤄볼 생각입니다.

  12. Favicon of http://www.opencommz.com BlogIcon 까칠맨 2008.04.01 22:27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블로그가 "산업"이라는 카테고리에 들어가긴 가나요? 전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 산업이라는 카테고리로 구분이 될 정도라면 그 시장은 얼마나 할까요? KBBA 에 속하신 기업들의 매출과 수익구조가 아주 궁금해 지는 군요..^^ 조만간 관련된 사람을 만나는데 함 물어봐야겠습니다.
    개그맨님의 마지막 말씀대로 잘 하는지 눈 크게 뜨고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_^ 잘 듣고 갑니다. 오늘은 그래도 짧게 하셨네요...ㅎㅎ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4.04 01:33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iPod이 뜨니까 iPod 관련 액세서리나 주변기기를 만드는 산업군이 생긴 것처럼 블로그가 뜨니까 그(블로그, RSS, 메타정보 제공)와 관련한 서비스들이 생기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까칠맨님 말씀대로 협회를 만들어서 활동할 정도의 틀이 잡힌 상황인지는 모르겟네요. 어쩌면 틀이 잡히기 전의 유동적인, 새싹과 같은 상황이니 서로 힘을 모아 독자생존의 활로를 개척해보자는 의미라면 나름 존재의 의미는 있어보입니다.

  13. 박성훈 2008.04.02 13:06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안녕하세요^^방송 항상 잘 듣고있습니다.
    아이팟 산 기념으로 여기저기 돌아다니다가 새드개그맨님 방송을 들었는데
    처음에는 언뜻 느낌이 배칠수씨(?)같아...ㅎㅎ귀에 잘 들어오더군요.
    인터넷뉴스로는 잘 모르는 내용들...설명까지 담아주시니 귀가 넓어지는 느낌입니다.
    제가 이쪽저쪽 편가르는쪽은 아니라..그냥 잘 듣고있는중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내용들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BlogIcon SadGagman 2008.04.04 01:36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제 목소리가 정말 배철수씨 닮았나요? 전 전혀 안그런것 같은데 종종 그런 소리를 듣네요~ ^^;;;
      제 방송을 애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들으시다가 이런저런 말씀 남기시고픈 생각이 드시면 언제라도 댓글 남겨주십셔~ 감사합니다.

  14. Favicon of http://www.soar.co.kr/blog BlogIcon 하타 2008.04.11 22:36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잘 들었습니다. ^^
    저번에도 생각했지만, 역시 저 개인으로서느
    블로그 산업협회... 너무 설레발이 아닌가? 하는 생각밖에 없습니다. ㅠ_ㅠ;





티스토리 툴바